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2월 20일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인 DWN의 여덟 번째 내용을 소개합니다. woody 릴리스에 대한 좋은 뉴스도 있습니다. 릴리스 구조에 대한 이번주의 내용을 놓쳤다면 그 스레드의 링크가 있습니다.

새로운 업로드 시스템. James Troup은 새로운 패키지가 처리되고 데비안 아카이브에 설치되기 전 업로드되는 incoming 디렉터리의 구현과 구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마침내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주요한 이유는 다음 아카이브에 의해 설치될 패키지들만을 incoming.debian.org를 통해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암호화 소프트웨어가 메인 아카이브에 들어가게 합니다. 이는 non-US 서버에 설치되고 궁극적으로는 안정적으로 판명되면 ftp-master에 설치될 것입니다.

썬 솔라리스 위의 데비안. John Groenveld는 솔라리스 박스에서 돌아가는 데비안과 관련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그의 제안은 SunPC/bochs를 제외한 아키텍처에서 자연스럽게 데비안이 운영되는 것은 포함하지 않습니다. 이는 썬의 고객들에게 리눅스 바이너리와 응용 프로그램을 x86이 아닌 곳에서도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다른 회사들에서는 이러한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을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밖의 누군가가 데비안 프로젝트에 대한 재미있는 의견을 추가했습니다. "그들[패키지 메인테이너]의 개인적인 명성은 패키지가 업데이트되지 않고 수정되지 않거나 할 때 그 자리에 머물러 있습니다."

새로운 Stable 리비전(r6) 준비중. 비현실적인 시도이지만 Joey는 2.2 stable 버전에 대한 업데이트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리스트는 보안 업로드 열한 개가 준비중입니다. Joey의 계획은 3월 초에 새로운 리비전이 나오게 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incoming 시스템은 이번 움직임에 빠르게 해줄 것입니다. 이 리스트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그에게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미니 CD용 비공식 woody 이미지. 이호석은 i386용으로 비공식 woody CD 이미지를 만들었습니다. 180MB 크기의 미니 CD입니다. 이 이미지는 하나하나 만들어졌으며 Sawfish, IceWM, XMMS 등의 데비안 패키지 280개와 ReiserFS, Ext3FS, ADSL 사용자를 위한 PPPoE 모듈을 지원하는 리눅스 커널 2.4.17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체 이미지는 여기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Woody 릴리스 상황. Anthony Towns는 앞으로 나올 woody 릴리스 상황 보고를 했습니다. 좋은 소식은 베이스 시스템이 매우 좋은 상태라는 것입니다. 중요 패키지 몇 개에는 여전히 버그가 남아있지만 충분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나쁜 소식이라면 패키지 몇 개는 RC 버그가 있어 testing에서 제외됐다는 것입니다. RC 버그가 있는 패키지에 관심이 있고 이것들을 릴리스하고 싶다면 시간을 들여 수정해주면 됩니다.

데비안 리스트의 스팸. 데비안 프로젝트의 메일링 리스트들은 열려 있고 누구나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주소들은 공개되어 있고 스패머들에게 도용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리스트들을 닫는 것만큼이나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스트를 완전히 닫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스패머들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들을 이해하지만 여러분들이 불평을 보내는 곳이 어디인지 재삼재사 확인해주기를 바랍니다. Here is yet another example of a subscriber of a Debian owned mailing list filing spam complaints against Brainfood for spam on Debian lists.

데비안 오토빌드? 모든 데비안 패키지를 소스에서 재빌드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이론적으로 말하자면 가능해야 합니다. 많은 패키지는 패키지가 빌드되기 전 어떤 패키지가 설치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는 Build-Depends를 제공합니다. Junichi Uekawa는 모든 데비안 패키지를 빌드하는 데 메모리 512MB와 애슬론 900을 사용했는데 결국 4114개의 패키지가 성공적으로 빌드됐고 375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인상적이지 않나요?

지난주 Bug-Squashing 파티에서 나온 보고. Colin Watson은 일곱 번째 Bug-Squashing Party(BSP)가 개발자, 지원자,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고 보고했습니다. RC 버그의 숫자가 금요일 아침에 442개에서 331로 줄었고 이 숫자는 버그를 없애는 사람들이 계속해서 패치를 제공하고 Non-Maintainer-Upload(NMU)를 했기 때문입니다. 미뤄지는 incoming 디렉터리가 현재로서는 72개에 대한 수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대부분 RC).

Rsync가 깨진 후의 미러 복구. Josip Rodin은 지난 rsync 문제가 생긴 후 대부분의 데비안 미러가 자동으로 복구됐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rsync가 예전에 수정됐고 깨진 파일을 발견했기 때문에 기대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현재 공식 등록된 데비안 미러가 290개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미러 메인테이너들은 지난 번 이후로 무엇이 변했는지 확인하기 바랍니다.

새롭거나 주목할 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 추가된 것들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고아 패키지들. 이번주에는 패키지 세 개가 고아가 됐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 수는 108개이며 자유 소프트웨어에 공헌을 한 이전의 메인테이너들에게 감사합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에 있고 버그 보고를 보내 ITA로 retitle하면 됩니다.

뉴스가 있나요? 데비안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여러분의 메일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주기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