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5월 1일

데비안 공동체 뉴스인 DWN의 열여덟 번째 이슈입니다. 개발자 포럼에 관한 것 없이 넘어갈 수 없는 주였습니다. 이번주 내용은 지연되는 아카이브 관리에 관한 불평이 있었지만 몇 개의 내용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좀 더 나은 내용이 있다면 이번 이슈에 Gustavo Noronha Silva와 Thomas Bliesener가 제안한 이슈가 들어있다는 점입니다.

Porto Alegre에서 열리는 국제 자유 소프트웨어 포럼. Ronaldo Lages는 최근 브라질의 Porto Alegre에서 개최되는 제3회 국제 자유 소프트웨어 포럼에 대해 알렸습니다. 많은 국제 단체가 참여하고 세계 사람들이 와서 대담과 워크샵을 하게 됩니다. 데비안 프로젝트는 대부분이 브라질 데비안 개발자에 의해 주도될 것입니다. 그들은 데비안 설치와 사용에 관한 내용을 알려주고 데비안과 데비안-BR에 관해 논의할 것입니다.

데비안용 LILO 부트 스크린. Philipp Wolfer는 모든 상용 배포판에 그래픽한 lilo 부트 스크린이 있는데 데비안이 없는 것에 대해 왜 그럴까 의아해했습니다. 그가 몇 달 전 woody를 설치하면서 woody의 lilo 패키지가 그래픽한 부트 메뉴를 지원하지만 거기에 어떤 이미지도 제공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Philipp은 데비안 로고가 들어있는 부트 스크린을 만들었고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ATM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 필요. Russell Coker는 최근 그가 ATM 하드웨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atm-tools 패키지를 고아로 만들겠다고 알렸습니다. 패키지를 계속 관리하고 디버깅하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Marc Haber가 하나씩 나아가고 있지만 그도 디버깅을 아주 많이 할 수는 없습니다. ATM 하드웨어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사람과 그 구현에 익숙한 사람들은 그 패키지를 입양해도 충분할 것입니다.

데비안 개발자 포털. Igor Genibel은 데비안 개발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링크를 모아놓은 개발자 포털공고했습니다. 여기에는 버그 보고와 릴리스에 치명적인 버그, lintian 보고, buildd 보고와 의문이 가는 개발자가 관리하는 패키지 목록을 포함합니다. 그런데 Raphaël Hertzog가 Tollef Fog Heen과 Rob Bradford가 같은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developer.debian.org 사이트를 작업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woody 릴리스 공고. Joey Hess는 woody용 데비안 릴리스 공고의 내용에 대해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새로운 패키지나 등에 관한 재미없는 것을 제외한 무엇인가 중요한 것을 모은다고 했습니다. 여기에 우선 초안이 있습니다. 개발자 리스트에 답글을 주면 좋겠습니다.

Woody 릴리스 보안 Round-up. Matt Zimmerman은 데비안 woody에 영향을 주는 보안 이슈를 추적하고 있습니다. 그는 현재 상태와 함께 보안 상태를 계속 점검하고 있고 각 버그에 대해 이를 확인하고 unstable에서 수정되는 것과 함께 수정되어 woody에 포함되는지에 대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 외에도 패키지 관리자가 버그를 수정한 경우에 어떤 버그가 수정됐는지에 대해 알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보안팀과 사용자 모두에게 매우 중요한 내용입니다.

OpenSSL과 GPL하의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OpenSSL 라이브러리와 GNU General Public License(GPL)하에서 릴리스되는 소프트웨어를 연결해야 할지에 대한 혼돈이 있었습니다. 문제는 광고 문구인데 이는 OpenSSL 라이선스에도 포함된 내용입니다. 이것들이 있다는 것은 라이선스에 제약을 가하는 것이고 GNU GPL의 제6항을 위반하는 것입니다.

Debian in User-Agent Identifier. 모질라 0.9.9-4가 릴리스되면서 데비안 모질라 패키지가 커스터마이즈된 User-Agent 문자열을 이용하는데 이는 배포판과 모질라 버전을 알려줍니다. This is required by the current upstream policy on User-Agent strings, which seems to be a result of a bug report, which reveals that the Debian version contains many patches which make it a derived version.

일간 데비안 DVD 이미지. Attila Nagy는 최근 jigdo 형식의 IA-32 WoodySid에 대한 DVD ISO(UDF가 아닌)를 만든다고 알렸습니다. 우리에게는 이것이 데비안이 DVD 스냅샷을 제공하는 첫 번째 배포판으로 만드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테스트용 Woody CD 이미지. Phil Hands는 woody CD 이미지용 jigdo 파일의 새로운 초기 버전공고했습니다. Phil은 이미지는 현재로서는 알파와 SPARC에서 문제가 있고 릴리스를 위해 곧 수정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이미지를 확인해보고 debian-cd 리스트에 버그를 알려주기 바랍니다.

SuperH 이식 개발 지연. 예전에 Joey가 debian-superh가 상당히 조용하지만 패키지 아카이브가 어떤 바이너리 파일을 이 아키텍처에 대해 갖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식하는 사람들은 비호환되는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고 그들은 크로스 컴파일로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Anthony Towns는 SuperH가 결국은 설치할 수 있는 배포판이 되지 못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데비안의 최고 패키징 연습들. Raphaël Hertzog는 업데이트되어 있는 Debian Developer's Reference를 포함하는 "Best Packaging Practices"라는 문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Adam Di Carlo는 이 문서에 대한 새로운 뼈대를 만들고 좋은 아이디어를 꾸준히 구상하며 마지막으로 여기에 좋은 내용을 실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개발자에게 가장 적합한 배포판은? 리눅스 한글 문서 프로젝트의 Geekforum에서 개발자에에 가장 적합한 배포판이 무엇일까라는 재미있는 투표가 있었습니다(영어 번역). 여기에 내용을 작성한 사람의 50 % 이상이 다른 배포판보다 데비안 GNU/리눅스에 점수를 더 줬습니다. 이 사람들이 이러한 결정을 한 것은 데비안 GNU/리눅스가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필수 개발 도구의 다양한 버전을 제공하고 있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유연성을 많이 발휘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메이 데이 릴리스 없었습니다. woody 릴리스가 5월 1일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연기됐습니다. 릴리스 관리자인 Anthony Towns는 상태 보고를 했습니다. 몇 가지 처리해야 할 변화가 있다고 했으며 이는 표준 보안 버그 수정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그의 보고에 따르면 이러한 문제들에 관한 자세한 설명이 있다고 했습니다. 시기가 좋지 않은 듯 합니다.

LinuxTag 준비. Michael BramerJoey는 다가오는 LinuxTag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이는 다음달 초에 독일에서 개최될 것입니다. LinuxTag은 유럽에서 열리는 가장 중요한 자유 소프트웨어 전시와 회의 중 가장 큽니다. 데비안 컨퍼런스도 이 기간 중에 계획되어 있고 어떤 작업이 이루어진 사람들은 반드시 debian-events-eu 리스트에 이야기해야 합니다.

Mipsel용 부팅 CD. 예전에 Phil Hands가 mipsel CD가 부팅 가능하다고 알렸고 Karsten Merker는 우리에게 리눅스에서 컴파일한 부트 로더가 아직 없는 것을 설명했고 ISO9660 파일 시스템에서 DECstation을 부팅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그는 ISO-9660 CD를 빌드하여 DECstation을 부팅할 수 있게 했다고 알렸습니다. 그동안 이 주제에 관해 많은 작업이 있었고 현재 데비안/mipsel용 부팅 CD 제작에 필요한 현재의 debian-cd 패키지에 대한 패치가 있습니다.

Bits from the DPL. 불행히도 우리는 지난주에 뭔가를 빼먹었습니다. Bdale Garbee가 이번 선거 때 보여준 관심에 감사합니다고 전했습니다. 그리고 전 리더인 Ben Collins와 비서국의 Manoj Srivastava에게도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woody 릴리스에 신경을 많이 쓰는 Anthony Towns에게 힘이 되고 싶다고 했습니다. 이 내용이 새로운 데비안 프로젝트 리더가 바라는 내용이라 할 것입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되거나 중요 업데이트를 포함합니다.

고아 패키지의 수. 이번주에는 고아가 된 패키지가 없습니다. 현재 고아 패키지 수는 82개입니다.

재미있는 것이 있으면?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이번달은 우리에게 상당히 바쁜 달이 될 것입니다. 자원 봉사자들이 써준 글에 대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내용이 있으면 dwn@debian.org로 알려주십시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