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5월 29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데비안 주간뉴스 제22호입니다. 내용이 적어서 미안하지만 Joey가 현재 다른 일로 매우 바쁜 상태입니다. 다음주에 이슈를 더 만들 수 있을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우리의 뉴스 기사중 하나가 시드 니 모닝 헤럴드에 인용되었습니다.

Bandwidth 모니터링. Brian May는 데비안을 통해서 가장 좋은 방법이 외부 연결을 통해서 주고 받는 IP 패킷을 관찰할 수 있는지 의아해했습니다. 그는 어떤 포트에서 어느 정도의 바이트를 받는지 어떤 내부 호스트가 대 부분의 외부 트래픽을 받는지 등에 관한 것을 알고 싶어했습니다. 그는 요약과 이에 대한 내용들을 정리했습니다.

Apt Preferences Brian May는 어떻게 apt가 preferences를 조절하는지 혼란 스러워했습니다. testing과 unstable을 사용할 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pinning 기능을 포함시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대답을 해주지 않았고 이 특징들을 정확하게 알려주지는 못했습니다.

WineX의 패키징. 지난주에 DirectX를 이용하여 개발된 게임과 호환되는 WINE인 WineX에 대한 ITP를 Marc Leeman이 했는데 그 이후로 논란이 많았습니다. 상위관리자는 데비안이 이 패키지를 배포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고 결국 이의 배포는 상위 소스 회사에 나쁜 영향을 주며 심지어는 이를 패키징 하는 경우에 데비안에 알맞게 라이센스를 수정해야 하는 위험성 까지 주었습니다. 나중에 Marc는 패키지를 빼버렸고 왜 그랬는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새로운 데비안 전단지. 다가오는 LinuxTag 전시와 컨퍼런스에 관해 Jens Schmalzing와 Michael Banck는 데비안용 2개국어(영어와 독일어) 전단지를 만들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자유 소프트웨어와 함께 만들어질 때입니다. LaTeX이 연관되어 있지만 기획은 대부분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Karl Hammar는 이미 전단을 영어와 브라질어로 번역했습니다. 사람들도 관심을 보이는 듯합니다. 독일어로 프린팅하는 것은 credativ가 후원자 하고 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추가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밌는 일이 있나요? DWN에 적합할 것 같은 내용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불행히도 우리가 모든 것을 알지 못하고 이번달은 우리에게 매우 바쁜 달이 될 것입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쓴 글은 언제나 환영하고 감사합니다.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주면 좋겠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