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리스트 개설 요청 방법

본 문서의 범위는 lists.debian.org에 사람들이 신규 리스트를 개설하는 걸 돕는 것입니다.

모든 신규 리스트들은 다음 선결 조건이 필요합니다:

두가지 선결 조건이 다 갖춰지면, 가상-패키지(pseudo-package)로써, lists.debian.org를 상대로 wishlist(보고서의 처리 우선순위를 나타내는 표시)를 내용에 적어서 버그 보고서를 제출함으로써 적절한 요청이 이루어집니다.

버그 보고서 제출시 필요한 정보:

명칭(Name)

설명적이며, 짧고 유일한 명칭을 하나 선정하세요.

데비안 프로젝트와 관련된 대부분의 리스트들은 debian- 접두사가 붙습니다. 이처럼 그런 형식의 유일한 접두사가 리스트 명칭에 필요합니다.

예외적으로 외부 프로젝트엔 리스트 접두사가 붙지 않고, listname@other.debian.org 처럼 리스트 명칭이 지어집니다.

단어들은 대시 기호("-")로 구분됩니다. 예를 들어 데비안 프로젝트와 관련된 "Foo bar" 리스트는 debian-foo-bar로 리스트 명칭이 만들어집니다.

근원적 배경(Rationale)

신규 리스트 개설을 왜 해야 하는가에 대해서 종합적인 설명이 필요합니다.

메일링 리스트 운영진은 신규 리스트 개설 합의를 위한 소통(토론) 공간으로 우선적으로 debian-devel 또는 debian-project 리스트를 항시 열어둡니다. 신규 리스트 개설 요청이 여전히 의문의 여지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 버그 보고서를 제출하기전에 토론 과정을 통해서 의견 수렴을 함으로써 신규 리스트 개설 처리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짧은 설명(Short description)

직시할 수 있도록 짧은, 리스트 색인에 나타날 한 줄 설명입니다.

긴 설명(Long description)

사람들이 적합한 리스트를 찾을때 도움을 주는 긴 설명이므로, 명확하게 정보를 제공하게끔 만들어야합니다.

리스트 가입 페이지에서 예제를 볼 수 있습니다.

범주(Category)

리스트를 분류하고 구독 페이지 및 다른 곳에서 적절하게 정렬하는 데 필요합니다.

사용 가능한 범주는 lists.debian.org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리스트 가입 정책(Subscription Policy)

개방적(open) / 제한적(closed)

제한적-가입 정책으로 한다면 가입 승인을 누가 해주나요? 일반적으로 데비안 프로젝트에선 제한적-가입 리스트 개설을 지원하지 않지만, 그런 리스트를 신규 개설을 하려면 제대로 된 합당한 명분이 있어야만 합니다.

메시지 게시 정책(Post Policy)

개방적(open) / 통제적(moderated)

통제적-게시 정책으로 한다면 통제자는 누구인가요? 데비안 프로젝트는 일반적으로 통제적-게시 정책의 리스트를 지원하지 않지만, 그런 리스트 개설을 위해선 정말로 제대로 된 합당한 명분이 필요합니다. 또한 웹 상에서의 메시지의 게시 통제를 위한 도구는 없으며, 오직 전자메일에 의해서만 통제가 이루어집니다.

웹 상의 보관 정책(Web Archive)

예(yes) / 아니오(no)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 보관소에 메시지를 보관할지/안 할지를 묻는 겁니다. 통상적으로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에선 개방적 보관을 권유하지만, 웹 상에 보관(저장)을 원치 않는다면 그에 합당한 명분을 제시하여야 합니다.

신규 리스트 개설 요청서(버그 보고서)를 다 작성 후에, 신규 리스트 개설에 관심있는 몇몇 다른 청중들이 해당 요청서에 전자메일로 피드백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는 신규 리스트의 관심도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상기 규칙들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부적절한 요청은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이미 존재하는 리스트를 lists.debian.org로 옮기기

이미 존재하는 리스트는 lists.debian.org로 옮길 수 있습니다: 해당 리스트 관리자는 상기 규칙에 따라 리스트 가입자 목록과 함께 요청서(버그 보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가입자 목록은 한 줄에 하나의 가입자의 전자메일 주소를 평문 형식(plain text format)으로 기재 바랍니다). 보관된 리스트의 메시지들은 메시지들이 축적된 파일(mbox format)로 부터 변환이 가능합니다(월별로 구분해주면 더 좋아요).

추가로 덧붙이면, 리스트 주소를 예전의 곳에서 새로 옮겨진 지금의 곳으로 변경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