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이 번역은 너무 오래되었으니, 원문을 보십시오.

어떻게 www.debian.org이 만들어졌는가

우리 웹 사이트를 구성하는 디렉터리와 파일의 집합인 데비안 “웹트리”는 www-master.debian.org의 /org/www.debian.org/www 디렉터리 안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페이지는 CGI 또는 PHP 같은 동적 스크립트로 만들어지지 않는 일반 정적 HTML 파일인데 왜냐면 웹 사이트가 미러되기 때문입니다.

사이트는 셋 중 한 가지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자동 업데이트는 (git 저장소와 다른 소스에서부터 웹트리까지) 하루에 여섯 번 돕니다.

사이트에 기여하고 싶다면, 단순히 www/에 항목을 추가하거나 편집하지 마세요. 웹 마스터에게 먼저 연락하세요.

모든 파일과 디렉터리는 debwww 그룹에 속하며 해당 그룹이 쓸 수 있으므로, 웹 팀은 웹 디렉터리 안의 파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렉터리에서 2775 모드는 해당 디렉터리(여기서는 debwww 디렉터리) 아래에서 생성되는 어떠한 파일도 그룹(여기서는 debwww)을 상속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debwww 그룹 안의 멤버는 누구나 'umask 002'를 설정할 것이므로, 파일들은 그룹 쓰기 권한으로 만들어집니다.


룩 & 필

WML이 페이지에 머리말과 꼬리말을 추가하는 세부작업을 함으로써, 우리는 같은 모양과 느낌, 즉 일관되게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처음 보면 wml 페이지가 HTML처럼 보일지라도, HTML은 .wml에 사용될 수 있는 추가 정보의 한 유형일 뿐입니다. 파일에 다양한 필터를 돌려서 끝나야 최종 결과물인 진짜 HTML이 됩니다. 여러분에게 WML의 힘을 설명하자면 , 여러분이 어떤 것이든 멋지게 할 수 있게 해주는 Perl 코드를 페이지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나 WML은 여러분의 HTML 코드의 기본적인 유효성만 점검하고, 가끔 자동 수정하니 주의하세요. weblint 그리고 혹은 또는 tidy를 설치해서 여러분의 HTML 코드 유효성을 검사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웹 페이지는 현재 HTML 4.01 Strict 표준을 따릅니다.

많은 페이지를 작업하고 있는 분이라면 결과가 원하는대로 나오는지 테스트할 수 있도록 WML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비안을 실행 중이면 쉽게 wml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죠.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면 WML 사용하기 페이지를 읽으세요.

소스

웹 페이지의 소스는 Git에 저장됩니다. Git은 버전 관리 시스템이며 우리가 어떤 것을, 누가, 언제, 왜 변경했는지에 대한 로그를 남길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다양한 저자들 사이에서 현재 수정 중인 소스 파일을 제어하는 안전한 방법이며, 데비안 웹 팀은 크기 때문에 우리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Git 프로그램이 낯설다면, git 사용하기를 읽어보고 싶을 겁니다.

Git 저장소의 최상위 webwml 디렉터리에는 웹 사이트에 있는 언어명을 딴 디렉터리, Makefile 2개, 여러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번역 디렉터리 이름은 영어 소문자입니다. (예 korean, Korea 아닙니다)

2개 Makefile 중 더 중요한 건 Makefile.common이며, 이름이 말하는 것처럼 이 파일에는 다른 makefile들에 포함하여 적용되는 공통 규칙이 들어 있습니다.

각 언어 디렉터리에는 makefiles, WML source 파일, 서브디렉터리가 있습니다. 파일과 디렉터리 이름은 모든 언어에 대해 웹 사이트 링크가 정상적으로 동작해야 하므로 다르면 안 됩니다. 디렉터리는 .wmlrc 파일을 포함할 수도 있는데, 이 파일에는 WML에 유용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webwml/english/template 디렉터리에는 특별한 WML 파일이 들어있고 우리는 그것을 template이라 부릅니다. 왜냐면 #use 명령을 사용하는 모든 다른 파일이 참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템플릿의 변경이 템플릿을 사용하는 다른 파일로 전파될 수 있도록, 다른 파일은 템플릿 파일에 makefile 의존성이 걸려있습니다. 파일의 대다수는 가장 윗 줄에 "#use wml::debian::template"와 같이 "template"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바로 그 템플릿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즉, 모두를 위한 하나인 것이죠. 물론 이 법칙에 예외도 있습니다.

스크립트

스크립트는 대부분 쉘(shell)이나 펄(Perl)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일부는 독립적으로 동작을 하고, 일부는 WML 소스 파일에 통합되기도 하죠.

메인 www-master를 다시 빌드하는 스크립트의 소스는 webmaster-team/cron Git 저장소에 있습니다.

packages.debian.org를 다시 빌드하는 스크립트의 소스는 webmaster-team/packages Git 저장소에 있습니다.

돕는 방법

우리는 데비안 사이트를 훌륭하게 만드는 것을 돕는데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초대합니다. 데비안 페이지가 놓치고 있는 것과 관련된 가치있는 정보가 여러분에게 있다면, 우리에게 공유해 주세요. 우리가 포함시킬 겁니다.

우리는 페이지 디자인에 그래픽 및 배치와 관련된 유용한 도구를 항상 활용합니다. HTML을 깨끗하게 유지하는데도 역시 사용합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모든 웹 사이트에 대해서 아래 검사를 수행하거든요:

위 로그를 읽고 문제를 수정하는 기여는 언제나 환영합니다.

현재 웹 사이트의 빌드 로그는 https://www-master.debian.org/build-logs/에 있습니다.

여러분의 영어가 유창하다면, 우리의 페이지를 교정하고 모든 오류를 데비안 웹 메일링리스트에 알려 주세요.

다른 언어를 쓴다면, 페이지를 여러분의 언어로 번역하여 우리를 도울 수 있습니다. 이미 번역되었지만 문제가 있다면, 번역 코디네이터 목록을 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언어의 대표에게 그것을 수정하는 것에 대해 얘기하세요. 여러분이 직접 번역하고 싶다면, 더 많은 정보를 위해 관련 주제 페이지를 보세요.

TODO 파일도 있으니 확인하세요.

도움 안 되는 방법

[질문] 멋진 웹 기능을 www.debian.org 안에 넣고 싶은데, 해도 되나요?

[답변] 아뇨. 우리는 www.debian.org이 되도록 모든 브라우저에서 접근 가능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질문] 좋은 생각이 있습니다. 어떤 기능을 www.debian.org의 HTTPD에서 켤 수 있나요?

[답변] 아뇨. 우리는 관리자들이 www.debian.org를 쉽게 미러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특별한 HTTPD 기능이 없습니다. 아니, SSI조차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내용 협상은 예외입니다. 왜냐면, 내용 협상은 여러 언어를 지원하는 유일하고 강력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