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번역은 원문보다 오래되었습니다.

데비안에 대하여

데비안이 뭔가요?

데비안 프로젝트자유 운영체제를 만들고자 하는 공통 목표 아래 모인 개인 단체입니다. 우리가 만든 운영체제는 데비안이라 불립니다.

운영체제는 컴퓨터를 동작시키는 기본 프로그램과 유틸리티의 조합입니다. 운영체제의 중심에는 커널이 있습니다. 커널은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이고, 모든 기본 살림을 도맡아 하며 다른 프로그램을 시작시킵니다.

데비안 시스템은 현재 리눅스 커널이나 FreeBSD 커널을 씁니다. 리눅스는 Linus Torvalds가 시작했고 전세계 수 천명의 프로그래머가 커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reeBSD는 커널과 다른 소프트웨어를 포함하는 운영체제입니다.

다른 커널에 데비안을 제공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긴 한데, 주로 Hurd를 위한 것입니다. Hurd는 다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Mach와 같은 마이크로커널 위에서 돌아가는 서버의 집합입니다. Hurd는 GNU 프로젝트에서 만든 자유 소프트웨어이기도 하죠.

운영체제를 채우고 있는 기본 도구의 많은 부분은 GNU 프로젝트에서 왔습니다. 이름은 GNU/리눅스, GNU/kFreeBSD, GNU/Hurd죠. 이 도구들도 무료입니다.

물론,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입니다. 문서 편집에서 사업, 게임, 더 많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프로그램까지 그들이 하고자 하는 일을 돕는 프로그램말이죠. 데비안에는 59000개 이상의 패키지, 즉 컴퓨터에 쉽게 설치할 수 있게 훌륭한 형태로 묶이고 미리 컴파일된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패키지 관리자(APT)와 수천 대 컴퓨터의 수천 개 패키지를 관리하는 게 마치 응용프로그램 하나를 설치하는 것처럼 쉽게 해주는 다른 유틸리티가 있습니다. 모두 무료입니다.

어찌보면 약간 탑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바닥에 커널이 있습니다. 그 위에 모든 기본 도구가 있습니다. 다음엔 여러분이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모든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탑의 꼭대기에는 데비안이 있습니다 — 신중하게 구성되고 짜맞추어져서 모든 일을 함께 할 수 있죠.

그건 모두 무료인가요?

이상하게 여길 수 있습니다. 왜 사람들은 시간을 들여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신중하게 패키지 만든 후 거저 주나요? 그 답은 기여하는 사람들만큼 다양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좋아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에 대해 더 배우기 위해 프로그램을 짭니다. 많고 많은 사람들은 가격이 부풀려진 소프트웨어를 피하는 길을 찾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받은 훌륭한 자유 소프트웨어 모든 것에 고마움을 표하며 기여하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학계의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연구 결과를 널리 활용하도록 자유 소프트웨어를 만듭니다. 기업은 자유 소프트웨어를 유지보수하는 걸 돕고 있기 때문에,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개발하는지 말 할 수 있죠. -- 새로운 기능을 얻는데 스스로 구현하는 것보다 빠른 방법은 없습니다! 물론, 우리중 많은 사람들이 재미로 찾고 있기도 합니다.

데비안은 자유 소프트웨어에 매우 헌신하고 있어서 헌신이 서면으로 공식화되면 유용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사회적 계약이 나왔습니다.

데비안은 자유 소프트웨어를 믿지만, 자신의 컴퓨터에 비-자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를 원하거나 설치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데비안은 언제나 이를 지원할 겁니다. 비-자유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이 유일한 일인 패키지 수도 많아지고 있죠.

무료라고 말하지만, CD나 대역폭은 돈이 듭니다!

여러분은 질문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무료라면, 왜 CD를 돈 주고 사야하나요? 또는 ISP에 다운로드 비용을 내야하나요? 라고 말이죠.

CD를 살 때, 여러분은 누군가의 시간, 디스크를 만들기 위한 금전적 지출, CD를 다 팔지 못 했을 때 발생하는 위험에 돈을 지불하는 겁니다. 다시 말해, 여러분은 소프트웨어 자체가 아니라, 소프트웨어를 배달하는 데 쓰는 물리적 매체에 돈을 지불하는 거죠.

우리가 단어 "자유"(free)를 쓸 때, 소프트웨어 자유(freedom)를 뜻하지, 무료라는 게 아닙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자유 소프트웨어(Free Software)"로 의미하는 것자유 소프트웨어 재단(Free Software Foundation)이 말하는 것에서 더 읽어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100달러 넘습니다. 어떻게 거저 주나요?

더 나은 질문은 "소프트웨어 회사가 어떻게 그렇게 비싼 가격을 받아낼 수 있나요?" 입니다. 소프트웨어는 자동차를 만드는 것과 다릅니다. 소프트웨어 한 카피를 만들면, 백만 장을 만드는 비용은 아주 작습니다. 이것이 마이크로소프트가 은행에 그렇게 많은 돈을 갖고 있는 이유입니다.

이것을 다른 측면에서 봅시다. 여러분 뒤뜰에 모래가 끝없이 있다면, 여러분은 모래를 거저 주고 싶을 겁니다. 다른 사람에게 모래를 주는데도 여러분이 트럭 비용을 낸다면 그건 바보 같은 일이죠. 여러분은 네트워크에서 내려 받는 것처럼, 그들이 와서 스스로 가져가게 하거나 CD를 사는 것처럼 다른 사람에게 돈을 주고 집까지 배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데비안이 운영되는 방식이고, 대부분의 CD/DVD가 겨우 DVD 4장에 12달러 정도로 매우 싼 이유입니다.

데비안은 CD를 팔아 돈 벌지 않습니다. 동시에, 돈은 도메인 등록과 하드웨어 비용을 지불하는데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여러분이 구입 금액의 일부를 기부하는 CD 공급자에게서 CD를 샀으면 합니다.

무슨 하드웨어를 지원하나요?

데비안은 오래된 모델 대부분을 포함한 거의 모든 개인용 컴퓨터에서 돌아갑니다. 데비안의 각 신규 릴리스는 보통 많은 컴퓨터 아키텍처를 지원하고요. 안정 릴리스를 위한 문서를 보세요.

일반 하드웨어가 거의 모두 지원됩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 연결된 모든 장치가 데비안에서 지원되는지 확인하고 싶으면, 데비안온(DebianOn) 위키(wiki) 페이지를 보세요.

몇 회사는 하드웨어 명세를 공개하지 않아서 지원을 어렵게 합니다. 이는 여러분이 그 하드웨어를 GNU/리눅스로 사용할 수 없음을 뜻합니다. 어떤 회사는 비-자유 드라이버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회사가 나중에 없어지거나 여러분이 가진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을 멈출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자유(Free)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제조사의 하드웨어만 사길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를 찾습니다.

FAQ를 보세요.

아직 확신이 안 듭니다.

우리가 한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 여러분 스스로 데비안을 써 보세요. 하드 디스크의 용량이 값싸져서, 아마 2GB 정도는 여분이 있을 겁니다. 그래픽 데스크톱이 필요 없다면, 600MB면 충분합니다. 데비안은 이 여유 공간에 쉽게 설치될 수 있고 기존 OS와 공존할 수 있습니다. 결국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해진다면, 간단히 OS중 하나를 지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여러분이 데비안 시스템의 힘을 본 후에는, 여러분이 데비안을 지우지 않을 거라 확신합니다.

새로운 운영체제를 시도하는 것은 여러분의 소중한 시간을 뺏는 일이므로, 주저하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데비안의 장단점 목록을 만들었습니다. 이는 여러분이 데비안을 시도할 가치가 있는지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겁니다. 우리의 성실함과 솔직함을 알아주길 바랍니다.

어떻게 데비안을 얻나요?

많은 CD 회사 중 하나를 골라 미디어를 산 후 설치하는 것이 가장 흔합니다. 여러분이 인터넷에 원활하게 접속할 수 있다면, 인터넷을 통해 데비안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데비안 구하기 페이지를 보세요.

나 혼자서 설치할 수 없습니다. 어디서 데비안 지원을 받나요?

웹 사이트와 시스템에 설치한 패키지에 들어 있는 문서를 읽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메일링 리스트나 IRC로도 우리에게 연락할 수 있죠. 컨설턴트를 고용할 수도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문서지원 페이지를 보세요.

그건 그렇고, 누구시죠?

데비안에는 대략 1000명의 활동적인 개발자가 전 세계에 있고, 그들이 남는 시간에 봉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만나는 개발자는 거의 없습니다. 소통은 주로 이메일(lists.debian.org 메일링 리스트)과 IRC(irc.debian.org에서 #debian 채널)에서 합니다.

데비안 프로젝트에는 사려깊게 구성된 조직이 있습니다. 데비안의 내부가 어떤 지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알고 싶다면, 개발자 코너를 보세요.

공식 데비안 멤버의 전체 목록은 nm.debian.org에 있고, 우리는 멤버십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데비안 기여자의 더 많은 목록은 contributors.debian.org에 있습니다.

누가 데비안을 쓰나요?

데비안은 사용자 등록이 필요 없으므로 정확한 통계는 없지만, 크고 작은 기관과 수 천명의 개인이 데비안을 널리 쓰고 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습니다. 누가 데비안을 쓰나요? 페이지에 보면 어떻게 그리고 왜 데비안을 쓰는 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제출한 세간의 이목을 끄는 기관 목록이 있습니다.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데비안은 1993년 8월 Ian Murdock이 Linux와 GNU 정신을 본받아 공개된 방식으로 만드는 새로운 배포판으로 시작했습니다. 데비안은 주의 깊고 신중하게 구성됐으며 유지보수와 지원도 같은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데비안은 작지만 잘 짜여진 자유 소프트웨어 해커들의 모임으로 시작하여, 점차 크고 잘 조직된 개발자와 사용자 공동체가 됐습니다. 자세한 역사를 보세요.

여러 사람이 물어봐서 대답하는데, Debian은 /ˈde.bi.ən/으로 발음합니다. 그건 데비안 창시자 Ian Murdock, 그리고 그의 아내 Debra에서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