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사이트 번역을 최신으로 유지하기

웹 페이지는 변하지 않는 정적인 상태가 아니므로, 특정 번역이 참조하는 원본을 추적하는 것과 마지막 번역 이후 어떤 페이지가 변경되었는지 검사하기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하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이 정보는 문서의 꼭대기(다른 "use" 헤더 아래)에 이런 형식으로 들어갑니다:

#use wml::debian::translation-check translation="git_commit_hash"

여기서 git_commit_hash는 번역 파일이 번역했던 원본(영어) 파일의 Git 커밋 해시입니다. 여러분은 특정 커밋의 상세 정보를 git show 도구, 즉 git show <git_commit_hash>를 써서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copypage.pl 스크립트를 webml 디렉터리에서 사용했다면, 이 줄은 여러분의 번역된 페이지의 초기 버전에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번역한 때의 원본 파일 버전을 가리키기 위해서 말이죠.

원본 언어(영어) 파일이 변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번역은 꽤 오랫동안 업데이트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용 협상 덕분에 번역된 페이지의 독자는 이를 모를 수 있고, 원문의 새 버전에 소개된 중요한 정보를 놓칠 수 있습니다. translation-check 템플릿에는 여러분의 번역이 오래 되었는지 확인하고, 사용자에게 그것을 경고하는 적절한 메시지 출력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translation-check 줄에 여러분이 사용할 수 있는 파라미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original="language"
여기서 language는 영어가 아니라면 여러분이 번역을 시작할 언어명입니다. 언어명은 VCS안의 최상위 서브디렉터리 이름과 반드시 같아야 하며, languages.wml 템플릿 안의 이름과도 반드시 같아야 합니다.
mindelta="number"
mindeta는 번역이 오래 되었다고 간주하는 Git 변경의 최대 차이값을 정의합니다. 기본 값은 1입니다. 덜 중요한 페이지를 위해서는 2로 설정하세요. 이는 번역이 오래되었다고 간주하는데 두 개의 변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maxdelta="number"
maxdelta는 번역의 유효기간이 지났다고 간주하는 Git 변경의 최대 차이값을 정의합니다. 기본 값은 5입니다. 가장 중요한 페이지를 위해서는 더 작게 설정합니다. 1은 변경이 생길 때마다 번역의 유효기간이 지났다고 간주한다는 의미입니다.

번역이 오래된 것을 추적하는 일은 우리가 오래된 번역과 관련된 보고서인 번역 통계를 만들 수 있게 합니다. 번역 통계에는 번역되지 않은 페이지의 리스트와 함께 파일 간의 차이와 관련된 유용한 링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번역자를 돕기 위한 것이며 새로운 사람들이 돕도록 유도하기 위함입니다.

우리 사용자들에게 유효기간이 오래 지난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피하려고, 원본 파일이 변경된 후 6개월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은 번역을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번역 목록에서 사라질 위기에 놓인 페이지를 살펴봐주세요.

또한, webwml/ 디렉터리에 check_trans.pl 스크립트가 있는데, 여러분에게 업데이트가 필요한 페이지의 보고서를 보여줄겁니다.

check_trans.pl language

여기서 language는 여러분의 번역이 담긴 디렉터리 이름입니다. 예를 들어 "korean" 같은 것이죠.

번역 안 된 페이지는 "Missing filename"처럼 표시되며, 원본을 따라가지 못한 페이지는 "NeedToUpdate filename to version x.y"로 표시될 겁니다.

여러분이 정확히 변경된 부분을 보고 싶다면 -d을 위의 명령행에 추가함으로써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오래된 뉴스 항목과 같은 곳에서 번역 파일이 없다는 경고를 무시하고 싶다면, 여러분이 경고를 감추고 싶은 디렉터리에 .transignore 파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번역하지 않을 파일의 이름을 한 줄에 하나씩 써서 목록을 만들면 되죠.

메일링 리스트 설명과 관련된 번역을 추적하기 위한 간단한 스크립트도 있습니다. 관련된 문서를 보려면 check_desc_trans.pl 스크립트의 설명을 읽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