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0년 10월 11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공동체의 뉴스레터,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버그를 더욱 관리하기 쉽게 하기. 아담 히스(Adam Heath)와 안토니 타운스(Anthony Towns)는 최근 버그 추적 시스템에 관한 일을 해 왔는데, 중요한 새 기능을 적용하였습니다. 많은 양의 버그 보고를 다루는 개발자들에게 쓸모 있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버그를 분류할 수 있도록 버그 보고는 이제 "태그(tag)"를 덧붙일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태그에는 "패치(patch)", "수정하지 않을 것(wontfix)", "더 자세한 정보(moreinfo)", "재생 불가(unreproducible)", "안정(stable)" 등이 있습니다. 다음 몇 주 동안 이러한 태그들이 버그 추적 시스템(BTS)의 사용에 어떤 영향을 줄지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버그 추적 시스템 자체의 여러 가지 버그가 최근에 나타났는데, 중복된 버그 보고와 관리자에게 보내지지 않은 일부 버그 보고들이 포함됩니다(관리자들은 BTS 웹 사이트에서 자신들의 버그 목록 페이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담 히스는 이들 문제의 상태에 대한 요약이라는 글을 올렸습니다. 그는 또한 버그 추적 시스템(BTS)에 대한 차후의 개발 아이디어에 대해 "네, 데비안 버그 활동이 다시 활기를 띠고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 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블라디미르 부키체비치(Vladimir Vukicevic)가 컴팩(Compaq) IPaq 핸드헬드에 데비안을 집어넣는 데 성공했고, 그 과정을 설명하는 하우투를 썼습니다. 1.2.2 섹션에 빠져 있는 약간의 정보를 제외하고는, 힘들 것이 없어 보입니다. 루트 파일시스템을 위해 컴팩트 플래시 카드(compact flash card)를 IPaq과 함께 써야 합니다.

데비안 2.1에 대한 보안 지원의 부족이 데비안의 장래 발전을 저해할까요? 몇 주 전 보안 팀은 데비안 2.1의 보안 지원을 점차 중단할 것을 알렸습니다. 이것은 최근 리눅스 주간 뉴스에서 논의되었는데, 스토믹스나 코렐 같은 상업적 제3자가 그런 보안 지원을 이어받을 가능성을 제시하였지만, "그러한 상업적 배포자가 데비안 지원의 틈을 메우지는 않습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그들은 또한 그런 변화에 대한 고객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였고, "데비안은 고객들이 갖는 관심사를 다루어야 할 것입니다. 그 중 중요한 요소의 하나는 현재와 과거의 릴리스에 대한 때맞춘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현재 이 욕구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고 이것은 데비안의 장래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동안 보안 팀에게 데비안 2.1을 계속 지원해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은 적었고, 현지 파일의 내용을 노출하는 boa의 보안 결함은 수정되었습니다. 단, 데비안 2.2와 불안정 버전에서만 수정되었습니다(또한, 보안 팀은 esound가 최근에 보고된 /tmp 파일 race 조건에 끄떡없습니다고 알렸습니다. 그것은 이전 2월에 수정되었습니다).

로캘 정보가 어떻게든 큰 패키지에서 갈라져 나와야 할까요? 이 질문은 지난달 KDE가 데비안에 추가되었을 때 처음 제기되었습니다. KDE는 지원되는 언어마다 하나씩 해서 거의 50개의 kde-i18n-* 패키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지금 glibc의 관리자는 같은 문제를 당면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단지 하나의 언어를 사용할 것이라면, 그는 사람들로 하여금 locales와 i18ndata 패키지에 현재 포함된 20MB의 로캘 정보를 다운로드해 설치하는 일을 면하도록 해 주길 바랍니다. 뚜렷한 해결책은 KDE에서 했던 식으로 패키지들을 쪼개는 것이지만, KDE의 수많은 i18n 패키지에 대한 불평이 벌써 나돕니다. 큰 패키지마다 50 패키지로 쪼개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패키지 리스트의 다운로드와 읽어들이기를 한층 더 어렵게 만듭니다. 일종의 하단 패키지(subpackage)에 대한 dpkg의 지원이라든지, 모든 로캘 정보를 다운로드해야 하더라도 그중 일부 설치만 선택할 수 있게 dpkg에게 특정 디렉터리에 파일을 전혀 설치하지 말도록 지시하게 하자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어느 아이디어도 완벽하지는 않고, 아직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없습니다.

데비안 아카이브에서 non-free를 제거할지 투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두 단계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첫 번째 투표는 두 제안 중 결국 어느 것에 대해 투표할지 결정할 것입니다. 또는 원한다면, 데비안의 규약 절차의 세세한 점을 논쟁하고 이 투표가 완전히 철회되어야 할지 주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 대부분은 차라리 프로그램이나 짜려고 할 것이므로, 데비안 주간 뉴스는 이것이 해결되기 전엔 이 문제의 더 자세한 사항까진 다루지 않을 것입니다.

앤도버 뉴스가 Ian Murdock을 취재했습니다. Ian Murdock은 데비안의 아버지이고 현재 귀여운 딸의 아버지입니다(축하합니다, Ian과 Deb!) 그 기사는 Ian에 대해 상세히 기재하고 더불어 다음과 같은 데비안에 대한 좋은 인용문을 담고 있습니다: "데비안은 상당히 커졌어요. 제 자신이 데비안였는데 결국 이것이 그 정도를 넘어서 다른 사람들이 끼어들게 되었고, 어느 때인지 뚜렷하진 않지만, 데비안이 그 자체의 생명을 얻게 되었죠. 마치 하나의 살아있는 생물처럼 이것이 자기만의 생존 본능을 갖게 되었죠."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