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1년 9월 17일

또다른 새로운 아키텍처? Stefan Gybas는 s390x라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요청했습니다. 그는 "s390이 IBM 메인프레임에도 사용되고 G6(generation 6)와 31 비트 주소(32비트가 아닌 31비트)까지 사용됩니다. 새로운 G7 모델은 64 비트 주소를 사용하고 이 또한 s390x로 불리웁니다. s390x용 커널은 31 비트 에뮬레이션 층도 포함해서 s390x에서 s390 바이너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s390x 빌드 데몬(buildd)이 이미 작동하고 있고 모든 중요한 패키지가 컴파일되고 설치도 s390과 같이 될 것이어서 우디와 함께 릴리스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isdnlog를 우디에 넣기. Paul Slootman은 isdnutils 패키지에서 매우 심각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아키텍처에 유용하지 않는 아키텍처에 의존하는 binary-all에 있는데 이것이 모든 아키텍처에 대해 지원되는 ISDN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존성은 우디에서 나온 패키지를 사용하지 못하는 특정한 아키텍처에는 만족할 수 없습니다.

lintian 패치 요구. Sean 'Shaleh' Perry 불평을 하는 사람들에게 묻거나 버그추적시스템을 읽는 패치와 이에 따라서 이를 보고하는 것을 요구했습니다.

HTTP와 안맞는 Aptitude. Daniel Burrows는 aptitude를 삭제했고 사람들이 그에게 말하지 않기를 바랬습니다. aptitude에서 실행될 때 HTTP 방법이 안되었습니다. 이는 apt 라이브러리에서 야기된 알려진 문제였습니다. Daniel은 작업을 곧 올릴 것입니다. 이에 관해 수많은 버그를 보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는 포함되는 버그 리포트를 처리해야할 것이고 그 작업을 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Build-Depedencies에서의 대안. Bdale Garbie은 buildd가 Build-Depends에서 대안을 처리하는 방법이 다소 최적화되지 않은점을 발견했습니다. buildd가 사용하는 sbuild는 항상 첫번째 옵션을 사용합니다. Buil-Depends에서 대안을 이용하는 메인테이너들은 이것들이 그 대안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 이 사실을 알고 있어야합니다. Anthony Towns는 몇몇의 서술적인 시나리오를 추가했습니다.

개인 패키지 빌더. Junichi Uekawa가 개인 데비안 패키지 빌더인 pbuilder를 발표했습니다. 이는 chroot 시스템을 만들어 그 안에서 편하게 데비안 패키지를 만들 수 있게 한 프로그램입니다. buildd 시스템은 패키지를 빌드하는 sbuild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sbuild는 buildd를 위해 패키지를 빌드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데 비해 pbuilder는 chroot 환경(debootstrap)을 빌드하는 과정을 통합하고 데비안 패키지를 빌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버전 0.3이 이미 아카이브에 들어왔습니다.

데비안을 그래픽화하기. Edward Betts는 xplanet에 깊이 빠져있습니다. 그는 데비안의 중심을 정하거나 개발자들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거나 키링을 시각화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Peter Palfrader도 키링을 시각화하는 이미지 몇 개를 만들었습니다. 파일이 상당히 크니 주의하십시오.

오버클럭 조언. Rajesh Fowkar는 Asus 보드와 셀러론 CPU에 대한 오버클럭에 관한 조언을 찾고 있습니다. 이 머신이 커널을 컴파일하는 몇가지 점들을 갖고 있는 듯 했습니다.

일요일에 FAI 2.2가 나왔습니다. Thomas Lange는 Fully Automatic Installation 2.2가 출시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FAI는 데비안 GNU/리눅스 머신을 클러스터로 추가하는 비대화식의 시스템입니다.

와, 새로운 부트-플로피! Adam Di Carlo는 부트 플로피 3.0.14 버전이 powerpcC와 i386용으로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관한 내용에 대해서 보고하고 내용을 알고 싶으면 debian-boot@lists.debian.org를 참고하십시오.

/usr/share/java/repository의 나쁜점. 데비안에서 자바를 위한 현재의 셋업이 아직 미흡한가요? Debian-Java 메일링 리스트에서 자바 클래스 경로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자바 정책을 살펴보고 관심있는 데비안 자바 사용자와 개발자들은 이 논의를 보고 싶어하고 참여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dpkg-deb의 새로운 특징. Wichert Akkerman은 dpkg-deb에 대한 간략한 특징을 추가했습니다. 이에 관해 관심 있는 사람은 어느 누구나 CVS로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패키지들. 이는 새롭고 데비안에서 이번주에 눈여겨 볼 패키지들입니다. 이는 결코 모든 목록을 나타내거나 여기에 나와있지 않은 패키지를 따돌리는 것은 아닙니다. 주목해야 할 패키지를 만든 메인테이너는 누구나 우리에게 알려주길 바랍니다. 자신의 패키지가 무시되었다는 사실에 불평하는 어떤 메인테이너는 조롱거리가 될 것입니다.

최근 보안 권고. 이번주는 새로운 보안 권고가 없습니다.

뉴스가 된다면? 항상 그렇듯이 뉴스에 관한 팁이나 내용은 dwn@debian.org로 보내면 됩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 'Zonker' Brockmeier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