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1년 12월 27일

즐거운 성탄절이 되길. 크리스마스와 연휴를 즐기길 바랍니다. 일상에서 벗어나 좀 쉬고 지난해를 생각하며 특히 데비안과 자유 소프트웨어의 향상에 대한 생각을 많이 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에는 이슈가 작지만 다시 여러분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대화형 크리스마스 트리? 보통 일반적인 크리스마스 트리에 식상했다면 이것에 관심이 갈 것입니다. e-zines에서 이미 읽었을 수도 있습니다. Worcester Polytechnic Institute에서 몇몇 학생이 GNU/리눅스 박스로 크리스마스 트리를 장식했습니다. 결과물은 대화식 크리스마스트리 christmastree.wpi.edu입니다.

2001년 Timeline. 데비안과 직접적으로 관련은 없지만 많은 독자가 관심이 있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 주간 뉴스(LWN) 팀은 2001년 리눅스 Timeline의 알파 버전을 준비했고 이번 시리즈의 네번째입니다. 리눅스에서 큰 사건이, 달별로 나왔고 자유 소프트웨어 이벤트도 나왔습니다.

데비안의 지역화. Michael Bramer는 패키지 설명 번역 프로젝트의 일반인의 사용에 관한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packages.debian.org에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와서 DDTP 서버에 도입했고 다중 언어 검색을 도와주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단지 독일어와 브라질의 포르투갈어가 지원되지만 더 많은 언어가 지원될 것이고 더 많은 설명이 다른 언어로 번역될 것입니다. Michael은 공식적인 packages.debian.org가 이를 지원해줬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습니다. 도움을 주면 좋겠습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2.2r5 Ante Portas? Joey는 안정 버전인 데비안 GNU/리눅스 2.2의 새로운 리비젼을 준비중이라고 말했습니다. 2002년 1월 첫 번째 주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모든 다른 아키텍처에서 함께 안정 버전의 새로운 패키지를 새로 컴파일할 게 있습니다.

품질을 잃은 데비안. Brian Wolfe는 데비안에 관한 긴 rant를 제시하였습니다. 그가 말하는 것은 중요하고 데비안에 있어서 다소 심각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패키지와 메인테이너들의 숫자가 늘고 있지만 아직 관리되고 있지 않은 것도 있고 상위 관리자가 거부한 것도 있습니다. 오래되고 버그가 있는 패키지들은 데비안 배포판의 위상을 떨어뜨립니다. Brian은 데비안 프로젝트가 패키지가 상위에서 거부당하고 버그가 메인테이너가 수정가능한지 확인하고 수정될 것 같지 않다면 사용자에게 알려줘야한다고 말했습니다.

Boot-Floppies 3.0.18 사용 가능. Adam Di Carlo는 새로운 boot floppies가 다섯 개의 아키텍처에 대해서 나왔고 열 개의 언어를 선택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아직 모든 언어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modconf가 아직 번역되지 않아서 도움이 필요합니다. 커멘트나 제안이 있으면 rdebian-boot@lists.debian.org로 연락해주길 바랍니다.

새롭고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은 지난 7일 동안 새롭거나 업데이트된 패키지입니다.

뉴스가 있나요?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새롭고 오래된 패키지에 대한 피드백과 팁도 보내주십시오. 해피 뉴이어~~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 'Zonker' Brockmeier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