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번역은 원문보다 오래되었습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4월 24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열일곱 번째 DWN. 데비안 프로젝트는 OASIS(Organiz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tructured Information Standards)에 들어갔기 때문에 이 곳에도 집중할 것입니다. 지난주에 우리는 ebXML(전자 거래와 기업 협력을 위한 공개 표준)을 쓸모 없게 만들지도 모르는 IBM의 patent reservation을 다뤘습니다. 그러나 IBM은 나중에 이 문제에 대해 확실하게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데비안 GNU/FreeBSD 베이스 Tarball. Nathan Hawkins는 최근에 데비안 GNU/FreeBSD가 살아있는지 보려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베이스 tarball에 대해 공고했습니다. 전체 패키지는 이러한 목적으로 수정됐지만 그 작업은 그래도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한 이 포트의 상태에 대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고맙다는 말하기. Sean Perry가 지적한 가장 최근의 싸움에 대한 반응으로 우리의 나날을 쉽게 해주는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합니다. 그는 "깊이 감사하며 여러분의 일이 매일 이용되고 저는 그것을 좋아합니다."하고 말하면 어떠한 것보다도 매일을 즐겁게 살아가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왜 XFree86 4.2가 woody에 없을까. 최근에 woody에서 빠지게 될 XFree86 4.2에 대한 논쟁에 대한 답변으로 Branden Robinson이 메일링 리스트에 을 올렸습니다. 그는 4.1.x를 안정화하하고 적어도 열한 개의 아키텍처에서 돌아가게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바쁘다고 했습니다. XFree86은 이러한 여러 아키텍처에 대한 배포판 tarball을 준비하거나 테스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데비안은 리눅스에서 XFree86에 대한 이식 실험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허드 중단? 몇몇 사람들은 hurd-i386 아키텍처에서 모든 패키지가 삭제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Jeff Bailey 이것을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허드 팀은 새로운 ABI(Application Binary Interface)와 함께 패키지 업로드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인터페이스는 애플리케이션이 운영체제에 접근하고 다른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마도 허드 시스템을 새롭게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을 쉽게 해결해주는 노력은 없었습니다.

확장 키보드에 대한 키 활성화. 랩탑 사용자들에게서 어떻게 하면 추가 키를 사용할 수 있는지 질문이 자주 나옵니다. 리눅스 커널과 XFree86이 이에 대해 키코드를 만들고 hotkeys나 평범한 xmodmap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리눅스가 그 키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면 커널을 우선 패치해야 할 것입니다.

Potato의 운명? 몇몇 사용자들은 woody가 나온 후에 potato가 어떻게 될지 궁금해 합니다. potato로 돌아가는 작고 느린 컴퓨터를 가진 사람들은 woody로 업그레이드를 꺼려 합니다. woody가 좀 더 고사양의 컴퓨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확실한 것은 woody가 나온 후에 potato 릴리스는 buzz, rex, bo, hamm, slink처럼 아카이브로 옮겨갈 것입니다. 보안팀은 woody가 릴리스된 후에 잠시 동안 이전 stable 버전을 지원할 것이지만 그것을 완전히 믿을 수는 없다고 Josip Rodin이 언급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 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새롭게 추가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아 패키지. 일곱 개의 패키지들이 이번주에 고아가 됐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들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전체 88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됐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세계에 기여한 이전 메인테이너들에게 감사를 보내고 모든 목록은 WNPP 페이지에 있습니다. 입양할 계획이라면 ITA를 하십시오.

뉴스가 있나요? 데비안 공동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우리는 항상 자원봉사자들이 쓰는 글들을 바라고 있습니다. dwn@debian.org로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