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2월 6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주간 뉴스레터의 2002년 여섯 번째 이슈입니다. 새로운 형태로 뉴스 형태가 바뀐 이후에 이 형태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여준 것에 대해 감사합니다. 계속해서 이러한 형태를 그대로 유지해 갈 것입니다. 데비안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열띤 논쟁이 독일에서 진행되고 있는데 주로 자유 소프트웨어(즉, GNU/리눅스)가 법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지 아닌지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음 Stable 리비전 준비중. Joey가 stable 데비안 배포판의 또 다른 리비전(r6)을 준비중입니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 언급을 실제로 해주는 사람들에게 보고할 것이고 이것이 필요한지에 대해 말하는 사람들에게도 알릴 것입니다. 다음 stable 리비전은 새로운 보안 수정을 포함할 것입니다.

기부와 관련된 문제점. Martin Krafft는 데비안 프로젝트에 돈이나 장비를 기부하는 것과 관련한 토의를 시작했습니다. 미국이나 독일에 살고 있다 하더라도 돈을 기부하기는 쉽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PayPal 계정이 도움이 될 수 있었지만 이에 대해 매우 좋지 않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담당자와 연결하기도 힘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개인들이 계속 동참할 수는 있겠지만 자선 단체 기부만이 세금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Testing에서 패키지 수정. Robert McQueen과 Jonathan McDowell은 woody-proposed-updates에 대한 제안을 했습니다. testing에서 버그 수정은 현재 unstable에 있는 버전이 새롭게 업스트림에서 릴리스되거나 패키지가 준비될 때까지 testing에 포함될 수 없게 만드는 라이브러리에 링크될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testing에 대한 dual-free 접근 방법으로 버그가 없고 현재 상태로 있게 해주는 이상적인 testing 버전으로 더욱 가깝게 다가가게 해줍니다.

AIX에서 데비안 패키지 설치하기. IBM은 rpm 파일로 패키징한 AIX 판 자유 소프트웨어 도구를 배포했습니다. 이는 데비안에서 작업했던 사람들에게는 실망스러운 일이었는데 특히 소스 변경과 패키지 재빌드에 있어서 그랬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dpkg를 AIX로 포팅하는 것에 관심을 보였고 이는 결국 데비안 패키지도 설치할 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버그들. Martin Michlmayr는 QA 웹 사이트가 현재로서 도움이 필요한 태그가 있는 버그를 보여주고 있고, 보안진전이 없는 버그에 관해 보여주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woody 릴리스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시간을 두고 도와주면 될 것입니다. 그들이 관리하는 패키지에 대해 버그 보고에 태그를 붙이는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들은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Loki Games Inc. 폐업. 게임을 위해 자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GNU/리눅스 사용자와 개발자들은 Loki의 폐업을 가슴 아파 했습니다. 하지만 Loki가 유지했던 몇몇 프로젝트와 CVS 저장소는 지속될 것입니다. 이는 결국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불법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상기시킬 것이고 그렇게 해서 당한 회사들은 망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사람들이 GNU/리눅스를 사용하지 않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게임과 이에 대한 지원이 없기 때문입니다.

LSB 1.1 공개. 2002년 2월 1일, Linux Standard Base(LSB) 1.1이 GNU/리눅스의 언어 장벽을 다룰 Linux Internationalization Initiative Standard의 첫 번째 버전과 함께 공개됐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용자들에게 GNU/리눅스를 선택하는 것이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배포판에 관계 없이 지원될 수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 주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LSB 프로젝트를 위한 메일링 리스트를 지원하는 데비안 GNU/리눅스를 포함한 수많은 배포판 사이의 장벽을 없애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LWCENY에서 성공한 부스. 뉴욕에서 열린 LinuxWorld Conference and Expo에서 데비안 부스를 관리했던 Jaldhar Vyas는 모임 후에 간략한 내용을 보고했습니다. 데비안에서 온 열두 명의 사람들이 이 부스에 나왔고 여러 가지 아키텍처(sparc, mips, alpha, parisc)의 기계를 이용해 거기에 온 사람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었습니다.

데비안 Jr.의 상황. Ben Armstrong은 데비안 Jr.에 대한 상황을 보고했습니다. 데비안 Jr.가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지 보고했습니다. 수많은 진전이 데비안 Jr. 웹 사이트에 있었고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것들에 대한 아이디어도 제공합니다. 데비안을 교육에서 사용하려는 시도가 없었기 때문에 데비안 Jr.는 학교간 연합, 1, 2차 교육에서 공개 자원을 개발하고 사용하고 옹호하기 위한 독립체 모임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오래된 넷스케이프 패키지 업데이트. DebianPlanet에 기사를 썼던 Diego Biurrun(지난호에 언급했습니다)이 업데이트를 보냈습니다. 데비안 넷스케이프 패키지 메인테이너 Ryan Murray가 CJK 번역을 기다리고 있고 4.79 패키지를 작업중입니다. 곧 끝내기를 바랍니다. Diego가 몇 가지 생산적인 일을 시작했습니다. Ryan Murray를 도와 버그를 걸러내고 90개의 오래 되고 재현할 수없는 버그를 제거했습니다. 몇 가지 버그는 합쳤고 넷스케이프에 속하지 않은 버그는 다른 패키지에 할당했습니다.

새로운 Boot-Floppies 3.0.19? 새로운 boot-floppies가 나올 것입니다. 현재 버전인 3.0.18은 지난해 12월 18일에 나왔고 CVS에서 현재 코드에 상당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이 시스템을 테스트할 예정인데 현재 새로운 릴리스를 막는 주요 이유는 slang-utf8의 non-maintainer 업로드 때문입니다.

Potato용 XFree86 패키지 업데이트. Charl P. Botha는 Branden의 공식 4.1.0-13 릴리스의 새로운 potato 패키지를 언급했습니다. 데비안 2.2(potato)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새로운 X 패키지를 사용하려면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이것을 읽어봐야 합니다.

새롭고 주목할 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데비안 저장소에 추가됐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패키지를 업데이트하기 바랍니다.

고아 패키지. 열네 개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됐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총 108개의 고아 패키지가 있습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십시오.

뉴스가 있나요? 알려주십시오! 우리에게 새롭거나 오래 된 패키지에 대한 뉴스 피드백을 dwn@debian.org로 보내주기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