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8월 6일

데비안 공동체 주간 뉴스 레터인 DWN의 올해 30호를 보는 것을 환영합니다. 앞서 데비안 개발자 zhaoway(赵蔚)는 중국 IBM developerWorks에 jigdo에 관한 중국어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이야기가 널리 퍼지는 것을 보니 기쁩니다. 많은 개발자가 아마도 주말을 즐겼기에 편안한 한 주였던 것 같지만 보안 팀은 매우 바빴습니다. 그러한 것은 Branden Robinson이 XFree86 4.2에 관련된 데비안 패키지를 발표했기 때문에 그에게도 해당될 것 같습니다.

DMCA로 보안 중지? CNET News.com은 논쟁이 일어나기 쉬운 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DMCA, 역주: 디지털 밀레니엄 저작권법으로 불리는 이 법은 미국이 자국 내 온라인 컨텐츠 보호를 위해 제정했습니다)에 호소하는 것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HP는 Tru64 유닉스의 결함을 발표한 연구원 팀에게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HP가 데비안을 배포하고 데비안 보안 팀의 두 명의 멤버는 미국 시민이므로 그들도 비슷한 위협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1주일 후 HP는 그들의 고객과 그들의 시스템 보안을 향상시키는 조사를 억누르거나 정보의 흐름을 방해하는 데 DMCA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 자료 를 발표했습니다.

데비안 시스템 백업. Drew Daniels는 데비안 시스템 백업 방법에 대해 기술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올바르게 설치된 패키지로 감춰지지 않은 파일의 석연치 않은 부분을 찾는 프로그램(cruft)의 사용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관리 안내서는 백업을 만드는 법에 관한 장을 포함합니다.

자유(free) 글꼴은 없나요? Ben Armstrong은 데비안 배포판에 포함된 트루타입 글꼴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그가 관리하는 패키지의 non-free 글꼴에 놀란 Ben은 DFSG-free 라이선스에 적합한 대체 글꼴을 찾아 보았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이른바 'free' 글꼴은 DFSG에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실망했습니다.

독일에서 열리는 데비안 발표 파티. 최근 몇몇 독일 개발자들은 데비안 발표 파티를 다음 주말에 열기로 계획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파티는 바베큐만 가지고 할 것이며 아침 식사가 있고 그 동안에 재미있는 토론관 해킹에 관한 토론이 있을 것입니다. 이 파티는 독일의 Minden에서 열리며 제 시간에 맞춰 등록해야 합니다.

Dock App 패키징. Josselin Mouette는 윈도우메이커 dock apps 패키징에 관한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데비안용 dock app은 28개이고 dockapps.org의 목록을 보면 90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데비안 개발자들이 이를 살피고 하루 이틀 안으로 패키지로 만들 것입니다. 단일 패키지로서 각 dock app 패키징과 하나의 커다란 패키지로서 모든 dock app을 패키징하는 것이 좀 더 적절하지 않을까 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ping과 inetd 패키지. Marco d'Itri는 OpenBSD의 프로그램으로 pinginetd 버전을 교체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inetd는 이미 공개적인 평가가 올라와 있습니다. IPv6와 내장 libwrap을 지원하고 특정 주소와 소켓 버퍼 튜닝을 한데 묶습니다.

IBM RS/6000 워크스테이션에 데비안 설치하기. Rolf Brudeseth는 데비안 GNU/리눅스 3.0을 IBM RS/6000 44P-170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하는 방법을 기술한 하우투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비록 정확하게 테스트되지는 않았지만 다른 로우엔드 시스템(예: 260, 270, B80)에서도 물론 작동할 것입니다. Rolf는 미드엔드, 하이엔드 POWER3 시스템에서도 비슷하게 작동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Sarge CD 이미지? Anthony Towns는 sarge의 CD 이미지가 자동으로 매주마다 만들어져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그는 아직 부팅이 가능한 것은 아닐지라도 jigdo 이미지처럼 가능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sarge를 언제라도 바로 발표하기 위한 올바른 걸음을 시작하려면 CD 이미지를 가능한 한 빨리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비안 Woody CD 표지. Robert Dodd는 데비안 GNU/리눅스 3.0(코드명 "Woody")의 CD 표지를 만든 것을 발표했습니다. 이미지는 여기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표지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거나 이용하길 원하지만 다른 형식이 필요하면 Robert Dodd는 기쁜 마음으로 수정할 것입니다.

보안 업데이트. 이 패키지들 중에 설치된 것이 있다면 자신의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새롭거나 주목할 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는 메인 저장소에 추가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것들입니다.

고아 패키지. 이번주에는 두 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됐습니다. 새로운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전체적으로 97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됐습니다. 이전 관리자들에게 감사하며 전체 목록을 보려면 WNPP 페이지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재미있는 무엇인가가 있나요? DWN에 적합한 것이라면 언제든지 우리에게 알려주십시오. 자원 봉사자들이 쓰는 글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기여 페이지를 참고하고 메일은 dwn@debian.org로 보내기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