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1월 9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주간 뉴스레터 2004년 제44호. Anibal Monsalve Salazar는 최근 있었던 DebConf5 준비 모임에 대해 요약해 주었습니다. Joey Hess는 데비안 인스톨러가 제대로 동작하는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지에서 새로운 데비안 인스톨러를 테스트할 수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배포 가능한 펌웨어를 찾다. OpenBSD를 처음으로 시작한 Theo de Raadt는 받아들일 수 있을만한 라이선스 조건 하에서 무선 카드용 펌웨어를 배포하기 위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exas Instruments)와 접촉한 OpenBSD측의 노력에 대해 인터뷰했습니다. OpenBSD도 운영체제와 함께 합법적으로 배포할 수 없는 바이너리만 달랑 있는 펌웨어 덩어리를 어떻게 할지 데비안과 유사한 문제로 고심하고 있습니다.

Alioth 프로젝트 명명 규칙. Marcelo E. Magallon은 Alioth에서 프로젝트 이름을 짓는 규칙이 있다고 공지 했습니다. 다른 개발자들과 패키지를 공동으로 관리하는 데 사용하는 패키지 저장소는 프로젝트 이름에 "pkg-" 라는 접두어가 필요합니다. Roland Mas는 Alioth를 "업스트림" 코드의 주 저장소로 하는 프로젝트와 데비안 패키징에 치중하는 프로젝트를 구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자유 문서 라이선스. Jonathan Corbet은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FDL), Open Publication License, 그리고 두 개의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와 같은 자유 문서 라이선스에 대한 다양한 선택 사항에 대해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는 한 문서에 BSD 유사 라이선스를 넣는 것은 다소 상식적이며 FDL이 부과하는 제한은 꽤나 강력하고 공동 집필하는 책에 대해서는 너무 중하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데스크톱에 데비안 설치. Tarun Agnani는 데스크톱 컴퓨터에 데비안 GNU/리눅스를 설치했는데, 데비안은 다른 배포판과 전혀 유사하지도 않고 리눅스의 할아버지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APT 설정을 마치고 데스크톱 시스템에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는 것을 끝마쳤습니다.

독일 컨퍼런스 새소식. Alexander "CEO" Schmehl은 올해의 리눅스월드 엑스포 기간 동안 데비안 부스는 인파로 북적거려서 내년에는 부스를 좀 더 크게 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내년에 .Org의 전체 전시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내년 CeBIT 전시회(3월 9일부터 15일) 기간에도 데비안 프로젝트는 자체 부스를 제공 받습니다.

RAID 1에 데비안 설치. Jorrit Waalboer는 RAID 1에 데비안 GNU/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했습니다. 그는 인스톨러로 Knoppix를 추천했습니다. 이렇게 하여 RAID가 셋업되고 debootstrap는 데비안을 설치하게 됩니다. Norbert Tretkowski도 Knoppix를 통해 데비안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개발 프로세스 개선. Thomas Schorpp는 데비안에 재래식 소프트웨어 개발로 알려진 몇 가지 품질 관리를 적용시킬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렇지만 Jeroen van Wolffelaar는 그런 것들이 말만 어려운 것일 뿐이라고 이야기하면서 그런 기술이나 척도가 자유 소프트웨어 같은 것에 적용될 수 있을지 의문스럽습니다고 밝혔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상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쓰고 있다면 시스템을 업데이트 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 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지난 주에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들. 매일 다른 데비안 패키지들이 testing 배포판에 올라오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도 알아야 하는 불명확한 패키지들에 대해 알고 있다면 Andrew Sweger에게 보내주기 바랍니다. 지난 주에 다음 데비안 패키지가 매일 소개되었습니다.

고아 패키지들. 62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전체 고아 패키지는 228개입니다. 자유 소프트웨어 공동체는 이 일을 해준 이전 개발자에게 고마움을 전합니다. 자세한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버그 리포트를 해서 ITA를 통해 고아 패키지를 입양할 수 있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Andre Lehovich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