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1년 1월 17일

환영합니다. 데비안 공동체의 소식지인 데비안 주간 뉴스입니다.

오늘 데비안이 설치된 최초의 IA-64 시스템이 시동했습니다. Bdale Garbee와 Randolph Chung은 몇 주 동안 은밀히 IA-64("아이테니엄"으로도 부름) 기종에 데비안을 이식하는 작업을 해 왔습니다. 그들은 Turbolinux가 설치된 시스템 안에 chroot를 사용하여 데비안 시스템을 빌드하는 일로 시작하여 IA-64 기종에서 부팅하는 순수 데비안 시스템이라는 오늘의 성과를 이룩했습니다. "다음 주 안에 패키지의 업로드가 시작될 예정입니다." 600개가 넘는 패키지가 만들어졌는데, IA-64 기종에서 작동하는 부트 플로피가 생긴다면, 새 IA-64 아키텍처는 woody와 함께 릴리스하기에 적당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IA-64 시스템은 아직 판매되지 않고, IA-64 기계로의 root 접근의 일반적 어려움(그 밖에도 NDA 문제들)이 초기의 이식 노력을 어렵게 했습니다. 이 이식 작업은 고참 데비안 포터인 Bdale이 IA-64 기계를 대여로 받았을 때 진짜로 시작됐습니다. Bdale은 "모든 사람에게 이 기계로 로그인을 허용할 수 *없습니다*". IA-64 포트에 관한 추가 정보는 해당 웹 페이지를 보세요.

non-US 아카이브에서 main 아카이브로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옮길 때가 드디어 왔을까요? Wichert Akkerman는 그렇게 할 때가 왔다고 제안했습니다. 암호화 소프트웨어에 관한 실정은 아직도 불분명한 편입니다. 법은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금지된 7개국에 속한 나라에 의식적으로 수출하지 말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런 규정에 어기지 않도록 우리가 어떤 절차까지 밟아야 하는지는 오직 법률가만이 진정으로 대답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데비안 프로젝트에 이 법의 명확한 해석을 제시하기 위해 나선 법률가는 아직 없었습니다. kernel.org 같은 사이트와 레드햇 배포판은 그들의 아카이브에 암호화 소프트웨어를 포함해도 안전하다고 결정한 듯한데, 이러한 환영 메시지와 같은 최소한의 경고만 덧붙였습니다. Wichert의 제안에 대해 뚜렷한 반대는 없었지만 단지 불확실감과 혼동감이 상당히 많았고, 그 제안은 데비안 정책의 일부가 될 절차를 순조로이 밟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관리되지 않은 61개의 패키지 3주 안에 데비안에서 제거될 계획입니다. 원칙적으로 아무도 이들 패키지들을 관리하는 데 관심이 없으며, 이들 패키지에 의존하는 데비안 패키지가 없을 경우 이들 패키지를 데비안 배포판에 간직할 가치는 없습니다. 그 패키지들의 목록을 훑어보고 거기에 관심 있는 패키지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suidmanager 패키지는 dpkg의 새로운 dpkg-statoverride 프로그램에 의해 대치되었습니다. 전환 계획이 개발되었습니다. 이 메시지는 suidmanager를 사용하는 패키지들을 업데이트하여 statoverride를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데비안 사용자들의 많은 일화가 "왜 데비안을 선택하는가?" 하는 제목의 줄거리로 debian-user 메일링 리스트에 올려졌습니다. 새삼스러울 것은 없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더 잘 알려진 리눅스 배포판을 사용하기 시작해서 리눅스에 익숙해지면 데비안에 끌린다는 사실은 우리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줄거리의 좋은 점은 일화입니다(사람들이 리눅스를 시작한 이야기, 그들의 경험, 그리고 어떻게 해서 데비안을 결국 알게 되었는지 등의 수많은 이야기들). 이러한 이야기들은 여러분의 경험과 비슷할 것이 뻔하고, 한가한 오후에 재미있게 읽을 만한 것들입니다.

이번 주의 보안 수정으로는 mgetty의 임시 파일 약점, 그리고 보통 사용자들로 하여금 /etc/shadow 같은 파일을 읽도록 허용하는 glibc 버그의 재출현 등입니다. 후자의 버그는 testing과 unstable에서만 영향을 미치므로, 공식적인 권고문은 없을 것입니다.

말다툼이 없는 주일은 완전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고, 이번 주에 큰 논쟁이 있었습니다. 데비안 계정 관리자의 새 지원자에 대한 느림직한 허가를 둘러싸고 새 관리자에 관한 말다툼이 또 일어났는데, 새 관리자 과정에 대한 갖가지 불평으로 이 일은 크게 변했습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는 이 일을 요약하지 않습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Joey H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