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3월 20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열두 번째 데비안 주간뉴스.

일요일부터 투표 시작. 선거 사무국의 Manoj Srivastava는 선거 과정에 대한 자료를 업데이트했습니다. 투표는 UTC로 3월 24일 0:00부터 시작합니다. UTC 3월 23일 21:00에 OpenProjects IRC Network의 #debian-debate에서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Boot floppies 3.0.21 릴리스. Adam Di Carlo는 i386 계열이 아닌 시스템에서의 설치 테스트를 요청했습니다. 이번 릴리스는 sid 대신 Woody에서 빌드한 첫번째 릴리스입니다. 다른 boot-floppies처럼 이번 변화 리스트도 인상적입니다. 도움을 주면 곧 우디가 세상밖으로 나올 것입니다.

XFree 4.1.0-15 데비안 패키지 Pre-릴리스. Branden Robinson은 자신의 사이트에 이번 pre-릴리스를 만들어두었습니다. 그는 <crass bribe>이번 릴리스가 빨리 안정화가 되면 될수록 4.2.0 작업을 빨리 할 수 있을 것</crass bribe>이라고 말했습니다. 여기 패키지를 테스트해보고 문제가 있으면 debian-x 메일링 리스트에 올려주길 바랍니다.

데비안 검열? irssi-scripts가 kick 메세지로 생각되는 인종차별적인 버그 보고를 받았습니다. 결국 이 때문에 그냥 단순한 메세지부터 심각한 이야기까지 수많은 스레드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그 내용에 대해서는 요약하지 않겠습니다. perl은 공격적이라 든지 Debian Jr.가 다른 공격적인 패키지들과 충돌해야한다느니 같은 것들에 대한 재미있는 겸열의 스레드도 있었습니다.

CeBIT 여행 보고서. 데비안 프로젝트가 유럽의 가장큰 컴퓨터 쇼인 CeBIT에서 부스를 얻지 못했지만 자유 소프트웨어와 GNU/리눅스에 관한 많은 흥미로운 작업들이 있었습니다. 몇몇 자유 소프트웨어가 이번 이벤트를 옹호해주었습니다. GNU/리눅스를 포함한 유일한 CD는 데비안의 파생물이었습니다: 독일 연방 내무부의 IT 보안국(Agency for IT Security)에서 배포한 Knoppix가 있었고 다음 이슈에서 보고할 특별한 시스템도 있었습니다. 과대광고는 없는 거 같았고 GNU/리눅스가 점차적으로 그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설명된 update_output.txt. 테스팅에 패키지를 설치하는 스크립트들은 두 개의 파일을 만드는데 이것들은 왜 패키지가 테스팅으로 안 가는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할 것입니다. update_output.txtupdate_excuses.html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Jules Bean가 만든 Testing FAQ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더우기 Anthony Towns는 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Linda가 공고되고 pre-릴리스. Steve Kowalik는 lintian을 대신할 Linda를 만들었고 이는 perl을 대신해서 파이썬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녀는 이번주에 공고했고 미리 릴리스할 것입니다. 그녀는 lintian보다 상당히 더 빠른지 확인하지만 모듈로 가능하고 확장이 가는한 lintian의 과정을 따릅니다. Steve는 Linda가 crypto-in-main 문제가 해결될 때 아카이브로 올려질 것입니다.

데비안 GNU/리눅스 사용자는 가난한 해커? 몇 달 전에 Frank Alcidi는 몇몇 재미있는 그림을 그렸는데 여기에는 데비안 Geek, 레드햇 Geek, 수세 Geek, 맨드레이크 Geek 등 각 GNU/리눅스 배포판 사용자에 관한 그림이 있습니다. 이는 Linux Gazette 72번째 이슈에 나왔습니다. 그는 데비안 Geek을 가난하고 진정한 해커로 기술했습니다.

패키지를 나누는 법? Junichi Uekawa은 어떻게 패키지를 분리하는지 궁금해했습니다. Colin Watson은 여기에 대해서 조언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groff를 분리해서 groff와 groff-base로 나누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Securing 데비안 매뉴얼 2.0 릴리스. Javier Ferna'ndez-Sanguino Pen~a는 그가 Securing 데비안 매뉴얼을 업데이트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번역은 아직 업데이트되어 있지 않습니다. Javier는 FIXME를 수정하고 매뉴얼을 번역할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데비안 아카이브에 추가되었습니다.

현재 crypto-in-main 전환 때문에 dinstall이 작동하지 않는 듯합니다. 그래서 이번주에는 이 부분을 다음주로 넘깁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패키지를 업데이트하면 됩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뉴스가 있으면 알려주면 좋겠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이 쓴 글을 항상 바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글을 썼다면 dwn@debian.org로 이메일을 보내주십시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