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2년 6월 18일

데비안 공동체의 올해 제23호입니다. 데비안 주간 뉴스없이 2주를 보내야 했던 것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합니다. Joey가 주 편집자이고 잠시 동안 활동이 힘들어서 연기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지금부터 화요일마다 나올 것이고 LWN은 이번주의 내용을 알릴 것입니다.

새로운 보안 Build Infrastructure. Anthony Towns는 보안 업데이트가 미래에 어떻게 업데이트를 하는지 보고했습니다. 보안 아카이브가 katie를 사용하게 되었고 패키지는 정상 패키지인 것처럼 buildd에 의해 재빌드될 것입니다. 메일에는 상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릴리스 상황 업데이트. Anthony Towns는 woody 릴리스에 대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그는 woody 개발이 아직 완전하지 않다고 강조하면서 Anthony는 개발자 들이 계속 woody에 작업을 하면서 남아있는 나머지 심각한 문제들을 해달라고 독려했습니다. 릴리스 전에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내용이 있는지 알고 싶어 했습니다.

비공식 woody MiniCD 이미지. Chris Lawrence는 alpha, i386, m68k, PowerPC용 LordSutch.com MiniCD 이미지를 업데이트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중요 변화는 dpkg의 버전 업데이트와 ISDN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한 ipppd의 추가입니다. 8cm(3인치) CD-R/RW에 적합하고 네트워크 사용 없이도 데비안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패키지가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Gibraltar Firewall. Joey는 데비안 GNU/리눅스 기반의 라우터와 방화벽 패키지를 포함하는 것이 목적인 Gibraltar 프로젝트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이 패키지는 CD-ROM에서 직접 부팅이 가능합니다. 이것의 핵심 개발자인 Rene Mayrhofer은 데비안 사람이며 이 프로젝트의 소스코드는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여러분의 Home 스테레오 컴포넌트의 데비안? linuxdevices.com에서 SONICblue의 Rio CentralStrongARM SA1110 시스템온칩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데비안/ARM 포트의 초기 버전에서 개발한 the Rio (구 empeg) car player에서 나왔다고 말했습니다. Rio Central은 높은 신뢰도의 홈 스테레오 컴포넌트이고 이는 내장 하드 드라이브에서 650개까지의 CD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SONICblue는 Rio Central을 CD 플레 이어로 사용할만큼 단순하지만 PC만큼 똑똑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베를린 리눅스 Infotage에서의 데비안? 9월에 다른 GNU/리눅스 쇼가 독일 베를린에서 열렸습니다. 정부 차원에서 네트워크와 데스크톱에서의 GNU/리눅스에 관한 토론이 Berliner Linux Infotage에서 계획중입니다. 관심있는 사람들은 등록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Papers에 대한 요청을 하고 관리자와 이야기해보야 합니다.

Linux.conf.au 2003 데비안? James Bromberger는 2003년 1월 22일에서 25일까지 서부 호주 대학에서 개최될 Linux.conf.au 2003에 대해서 알려주었습니다. 등록이 진행중이서 데비안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는 초록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BoF 세션에 참여하고자 한다면 관리자와 이야기를 해보면 됩니다. 2003년 1월 20, 21에 열릴 데비안 mini-conf의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데비안 개발자 확인. Matt McClanahan가 몇몇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 데비안 패키지 메인테이너들에 대한 정보를 요청했습니다. 이 작업은 익명이며 상관 관계를 찾고자 하는 수업에 이용될 민주주의적인 정보가 필요한 곳에 사용될 것입니다. Matt는 이 결과를 나중에 알릴 계획입니다.

LinuxTag 2002의 데비안 프로젝트. 데비안 프로젝트는 올해의 LinuxTag 쇼에 참여했습니다. 다행히 커다란 부스를 관리하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고 잘 되었습니다. 부스에 있던 관계자는 공짜의 woody CD를 주었고 머그컵과 티셔츠, 데비안 사람들을 위한 하루의 자리를 만들어서 컨퍼런스를 마련했습니다. Jon?slund는 몇몇 사진들과 함께 다이어리를 내놓았습니다. 쇼 동안에 Joey는 UnitedLinux 노력에 대해 온라인 토론을 할 때 데비안 대표로 참석했습니다.

Linux@Work 로드쇼의 데비안. 데비안 프로젝트는 올해의 Linux@work 쇼에 초대되었습니다. 쇼는 계속 움직였고 중요 유럽 도시에서 멈추었습니다. 이 전시와 컨퍼런스는 GNU/리눅스를 사용할 기회를 갖거나 안 가진 사람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몇몇 특별한 해법이 여러 가지 노력과 함께 나타났습니다. Andreas Schmehl는 Frankfurt 쇼에 대한 내용을 썼고 Wouter Verhelst는 Brussels 쇼에 대해 Federico Di Gregorio는 Milano 쇼에 대해 보고했습니다.

CPU 최적화된 데비안 builds? 예전에 왜 데비안이 펜티엄이나 애슬론과 같이 특정 프로세스에 최적화된 바이너리를 지원하지 않느냐는 질문이 나왔습니다. Michael Stone는 상당히 빠르게 진행되는 것들에 대한 생각들을 저장하기 위한 몇몇 작업이 없어왔다고 지적했습니다. Daniel Burrows는 또한 최적화와 관련된 보이지 않는 버그로 인해서 최적화된 glibc를 제공하지 못한다고 지적했습니다.

Best Packaging Practices, Act II. Rapha?l Hertzog는 개발자 참고서의 틀 안에서 문서화를 하고자 하는 Best Packaging Practices의 초기 목록을 갖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는CVS 버전에서 비어 있는 부분을 만들어서 이에 관한 문서 작업을 할 사람을 찾았습니다.

woody 이후의 Wishlist. Erich Schubert는 woody 이후의 릴리스가 지원하는 것을 보고자 하는 것에 대한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컴파일된 리스트는 여기에 저장되고 수많은 항목을 포함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패키지 태그와 UTF-8에 대한 지원과 변형 릴리스 프로포잘, Hurd, IPv6에 대한 내용입니다.

새로운 사전 정책 제안. Agust?n Mart?n Domingo는 "데비안 스펠링 사전과 도구 정책"에 대한 제안을 공고했습니다. 또한 새로운 공통 사전 패키지도 마찬가지고 여기에는 이를 구현하는 기본 구조(infrastructure)를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관심있는 사용자와 개발자들을 위한 공고입니다. 제안된 시스템은 ispell 사전과 워드리스트 패키지를 다루게 됩니다. Comment는 직접 Agust?n에게 보내면 됩니다.

UKUUG 리눅스 개발자 컨퍼런스 2002. Robert McQueen은 Bristol에서 7월 4일 목요일부터 7일 일요일까지 열리는 UKUUG 리눅스 개발자 컨퍼런스 2002에 대해서 우리에게 알려줬습니다. 여기에서는 수많은 잘 알려진 자유 소프트웨어와 오픈 소스 사람들에 대한 재밌는 대회가 있을 것입니다. 데비안 프로젝트는 ".ORG" 내의 부스와 함께 있을 것입니다.

woody에서 설치할 수 없는 패키지들. Santiago Vila 현재 한두 개의 버그 때문에 현재 설치되지 않는 woody의 패키지에 대한 패키지를 보고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문제는 potato 릴리스부터 계속되어 오고 있고 아직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woodySid, Santiago의 페이지에 있는 맞지 않는 의존성 목록을 보면 되고 QA 시스템에 대한 내용도 있습니다.

woody 릴리스 공고. Joey Hess는 다가올 릴리스 공고에 대한 마지막을 했습니다. 무엇인가가 빠져있다고 생각하면 Joey Hess와 직접 연락해야 합니다.

Automake Saga... Joseph Carter는 기회를 가지고 automake와 autoconf에 대한 현재의 상황을 자세하게 기술했습니다. automake 1.5의 비호환성 때문에 woody용 버전은 1.4가 되었고 소스 패키지의 configure 스크립트는 깨지지 않았습니다. Joseph은 적어도 호환이 되기 때문에 1.5대신 1.6으로 바꾸는게 어떠냐고 제안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에 대한 개발자 지침. 데비안 보안 팀의 일원 중 한 명인 Wichert Akkerman는 새로운 보안 기반 구조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에 관한 문서를 릴리스했습니다. 릴리스된 배포판에 대한 보안 수정을 업로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업로드는 security.debian.org나 미리 보안팀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Sharp Zaurus에서의 데비안. Matt Zimmerman는 최근에 작고 재밌는 장난감을 얻을 행운을 얻었습니다. Matt는 Saurus에 대한 완전한 데비안 환경을 만들기에 재미를 붙여 dpkg와 apt를 비롯한 작업에 들어갔습니다. Philip Blundell는 기본 배포판으로 데비안을 사용하는 GPE 노력을 지적했습니다.

apt-src 프로그램의 설계. Joey Hess는 tetex-src와 같은 바이너리 소스 패키지가 필요성을 없애기 위한 도구를 설계하기 시작했고 소스 패키지를 위한 빌드 의존성에 대한 지원을 시작했습니다. 설치된 소스 트리를 위치와 버전을 말해 주는 상태 파일과 같은 것이 필요할 것이고 이 도구들은 사용자와 관리자에게도 모두 도움이 될 것입니다.

SE Linux Play Machine. Russell Coker는 보안에 신경을 쓴 SE 리눅스가 작동하는 머신을 셋업하고 알려진 루트 패스워드를 셋업한다고 공고했습니다. SE 리눅스는 capability와 특별한 보안 레벨을 이용합니다. 그 결과로 루트로 시스템을 망가지게 할 수 없습니다. SE 리눅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다면 사용해 보기 바랍니다.

보안 업데이트. 다음 패키지를 사용한다면 업그레이드를 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은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추가되거나 중요한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것들입니다.

고아 패키지들. 두 개의 패키지가 이번주에 고아가 되었고 새로운 메인테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결국 78개의 패키지가 고아가 된셈이고 이전의 메인테이너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전체 목록은 WNPP 페이지를 참고하고 ITA를 통해서 입양하십시오.

재밌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알려주기 바랍니다. 불행히도 우리가 모든 일을 알지 못 하고 이번 달은 특히 더 바빴습니다. 특히 자원 봉사자들의 글들을 바라고 있습니다. 재밌는 내용이 있다면 dwn@debian.org로 메일을 주기 바랍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Yooseong Yang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