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9월 21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37번째 데비안 주간뉴스입니다. 독일 컴퓨터 잡지 c't는 14개 노트북 모델을 가지고 GNU/리눅스에 대한 글을 실었습니다. 그 중 하나인 ASUS M2400N는 Xtops.DE에서 데비안 GNU/리눅스를 미리 설치해서 들어왔습니다.

보안이 강해진 데비안. 보안이 강해진 데비안이 새로운 프로젝트인데 이 프로젝트는 데비안 공식 하부 프로젝트 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보안이 강해진 커널과 표준 데비안 배포판에 강해진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넣고 Adamantix처럼 변형도 없고 데비안 GNU/리눅스를 문제없이 돌아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Ubuntu 4.10 미리보기. Benjamin Mako Hill은 Ubuntu 리눅스(코드명 "Warty Warthog")의 첫 베타 릴리스를 발표했습니다. 이 배포판은 데비안과 주요 그놈 2.8을 기본으로 하고 x86, AMD64, PowerPC용으로 나와있습니다. Ubuntu는 6개월마다 새로운 릴리스를 선보이고 각 릴리스 마다 보안 업데이를 한다고 했습니다. 관련 페이지는 릴리스 과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안정판 데비안에 스캐너와 필터링 갱신. Joey Schulze는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와 보안 스캐너, 스팸 필터와 다가올 데비안 릴리스를 갱신하는 방법을 물었습니다. Nessus와 ClamAV가 DB를 갱신하는 특별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고 f-prot 은 설치 패키지로 쓰고 있습니다. Martin Michlmayr는 안정판 갱신 정책을 변경할 부부을 제안했습니다.

SSL 인증 관리하기. Kai Hendry는 SPI가 CA(certification authority)를 운영하고 데비안 사용자들이 좀 더 편하게 인증을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왜 자신이 스스로 인증을 만들어야 하는지 의문을 던졌습니다. Javier Fernandez-SanguinoPena는 SPI는 CA가 아니고 단지 그들 목적에 맞게 인증을 사용하고 끝낼 수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열린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v2.1. Matthew Wilcox는 Debian Free Software Guidelines와 맞지 않아서 v2.0이 자유 소프트웨어가 되지 않은 뒤에 Open Software License에 대한 새로운 토론을 시작했습니다. Anthony DeRobertis는 새 버전은 여전히 자유 소프트웨어가 아니며 Andrew Suffield가 말한 내용과 일치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데비안과 Global File System? 뉴스포지에 나온 기사에 따르면 Angelo Ovidi가 Global File System(GFS)을 지원하는 2.6.8.1 바닐라 커널을 쓴 첫번째 비공식 데비안 커널 패키지를 만들었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GFS는 저널링을 지원하고 클라이언트 오류를 복구해주고 그밖에 다른 많은 기능을 담고 있습니다. Bastian Blank는 이미 첫번째 공식 패키지들을 빌드하고 unstable에 업로드했고 패키지 하나만이 incoming에서 여전히 기다리고 있습니다.

sarge에 소스 패키지 없어지다. Jeroen van Wolffelaar는 몇몇 바이너리 패키지를 위한 해당 소스 패키지가 Sources 파일에서 사라졌다고 말했습니다. archive에 키를 사인하면서 신뢰 경로가 없게 되거나 apt-get -b source를 써서 같은 버전으로 빌드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합니다.

인스톨러 릴리스 후보 계획. Joey Hess는 새로운 debian-installer가 다음번 릴리스에 좀 더 나은 모습으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곧 새로운 릴리스 후보가 나오며 이번주 독일 올덴버그에서 열리는 개발자 모임에서 모임 목적을 확고히 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일주일마다 CD와 DVD 빌드. Santiago Garcia Mantinan는 매주마다 sarge용 CD와 DVD를 자동으로 빌드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빠른 이미지 만들기를 하기 위해 JTE를 쓴다고 했습니다. 만들기 과정이 변했기 때문에 새로운 이미지는 새로운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문제가 생기면 debian-cd 메일링 리스트에 보고해달라고 했습니다.

sarge 릴리스 노트. Rob Bradford는 sarge 릴리스 노트를 최종 마무리했다고 말했습니다. 영어 버전이 없어서 실망한 번역자들은 문서를 새롭게 번역하기 시작했습니다.

sarge에 있는 LSB 상태? Martin Michlmayr는 데비안 sarge에 있는 Linux Standard Base (LSB) 상태를 궁금해했습니다. Jeff Licquia가 이미 LSB 2.0 작업을 하고 있고 그가 동적 링커인 glibc, diff, coreutilsFilesystem Hierarchy Standard에 대한 부분을 잘 살피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보안 갱신. 다음 패키지가 설치된 시스템이면 시스템을 갱신하십시오.

지난주 소개된 데비안 패키지들. 매일 다른 데비안 패키지가 테스팅에 나타납니다. 이 패키지들이 정확히 무슨 패키지인지 궁금하면 메일을 Andrew Sweger에게 보내면 됩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면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Andre Lehovich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