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1월 2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주간 뉴스레터 2004년 제43호. rsync로 데비안을 미러하는 것은 서버에서 많은 CPU 성능을 사용하여 선호하는 방법이 아니라고 Adrian von Bidder가 언급했습니다. 마케팅적인 이유로 소스포지 서버 중 일부를 데비안 2.2(potato)에서 페도라 현재 릴리스로 옮긴다고 Luke Kenneth Casson Leighton이 알렸습니다.

Systems 전시회 리포트. Michael Banck가 2004년 Systems 전시회에 데비안 참가 상황을 요약했습니다. 데비안 프로젝트는 Skolelinux, KDE, OpenOffice.org 등의 다른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 여러 BSD 프로젝트와 함께 부스를 운영했습니다. NetBSD 부스도 있었지만 데비안 부스도 Mac SE/30처럼 멋진 하드웨어가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이 컴퓨터에는 리눅스 2.2 커널의 데비안 stable이 동작하고 있었습니다.

Kansai OpenSource 리포트. Junichi Uekawa가 10월 23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2004 Kansai OpenSource 기간 동안 열린 데비안 회의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했습니다. 이 회의에는 약 30명의 데비안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데비안에 대한 일반적인 이야기와 메인테이너가 되는 법, 일상적인 작업에 대해 대화를 나눴습니다. 회의는 패널 토론으로 마무리됐습니다.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 Slowdown. 데비안 메일링 리스트가 메일을 빠르게 받아들이지 않는 많은 메일 서버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고 Pascal Hakim이 알렸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2만 8000명 이상의 가입자가 있는 announce 메일링 리스트로 가는 메일이 문제를 더욱 악화시켰습니다. 그는 또한 Cord Beermann이 listmaster 팀에 합류했음을 알렸습니다.

커널과 Sarge 업그레이드. Frank Lichtenheld가 실제 i386 기종에서 woody에서 sarge로 처음으로 (성공적인) dist-upgrade를 수행한 결과를 알렸습니다. Andreas Barth가 모든 플랫폼에 대한 문제점을 요약했습니다. i386 이외의 기종, 즉 hppa, arm, sparc and mips(el)에서는 glibc와 커널 간의 비호환성 때문에 업그레이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기종에서는 커널을 먼저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파일 시스템 계층 구조 표준(Filesystem Hierarchy Standard) 2.3. Manoj Srivastava가 sarge 릴리스에 사용될 FHS 2.1과 다음에 나올 2.3비교했습니다. 2.3의 변경 사항은 아카이브에서 수정을 요구할 것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GNOME이 만드는 ~/Desktop 디렉터리가 향후 표준에 허용될지 그렇지 않을지에 대해 궁금해 했습니다. 비록 이것이 일반적으로 선호하지 않는 것이기는 하지만.

Release Critical 버그 보고. RC 버그 보고 목록이 최근에 메일링 리스트에 의해 정크 메일로 간주되어 메일링 리스트에 도착하지 않았다고 Cord Beermann이 알렸습니다. 이 문제는 현재 수정되었습니다. Javier Fernandez-Sanguino Pena가 현재 sarge에만 영향을 미치는 버그만 받아볼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고 Colin Watson은 살펴보겠지만 언제가 될지는 약속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 외에도 리스트에 experimental 태그가 붙은 버그가 포함되어 있다고 Andreas Barth가 알렸습니다. 이 문제 역시 이제 수정되었습니다.

공개 비밀 키링 (Keyrings). 데비안 AMD64 포트용 wanna-build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비밀 키링을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구글을 통해 찾을 수 있다고 Matthew Garret가 알렸습니다. Adam Majer가 빠르게 대응했고 즉시 이 아카이브를 폐쇄했습니다. compromise된 것으로 보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BitTorrent로 데비안 업데이트. Arnaud Kyheng가 bittorrent 네트워크에 대한 apt 프록시시작했습니다. 보안을 위해 패키지 목록과 .torrent 파일은 정규(regular) HTTP 서버로부터 일반적인 패키지처럼 가져옵니다. 그렇지만 패키지는 bittorrent 프로토콜로 가져와 apt에 전달될 것입니다. 몇몇 초기 구상이 전에 버그 보고에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웹 포럼 내용에 대한 라이선스. Sebastian Feltel가 내년 1월 1일 이후 올라오는 debianforum.de의 새 게시물의 라이선스를 MIT/X11 라이선스로 바꾸기를 원하며 두 라이선스가 공존할 때 잠재적인 문제가 없는지 궁금해했습니다. 오래 된 게시물에 대한 라이선스 변경은 끝이 없는 작업이 될 것입니다. 포럼에 기여한 ~5000명 사용자 모두에게 물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Sebastian은 사용자가 원하는 라이선스를 고를 수 있게 코드를 변경했습니다.

새 2.6.9 커널 패키징? Andres Salomon이 커널 저장소에 2.6.9 커널에 필요한 패치를 준비했다고 알렸습니다. Christoph Hellwig는 먼저 sarge를 위해 2.6.8을 개선하자고 제안했습니다. Andres는 백포팅 패치를 위한 자원으로서 그리고 비교를 위해 2.6.9도 제공하기를 원했습니다.

새 Skolelinux CD 이미지 1.0r1. Petter Reinholdtsen이 새 Skolelinux CD 이미지발표했습니다. 새 이미지는 많은 최근 보안 업데이트와 커널 업그레이드, 몇몇 새 번역을 통합시켰습니다. 하드웨어 인식 데이터베이스도 업데이트됐습니다. Skolelinux는 또한 독일에서 최근에 받았습니다.

데비안에서 커널 크로스 컴파일. Al Viro가 데비안을 사용해 여러 다른 아키텍처용 리눅스 커널을 크로스 컴파일하는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모든 컴파일 작업은 K7과 두 대의 AMD64 컴퓨터에서 행해졌습니다. 그는 또한 sparc32, sparc64, 알파, powerpc용 크로스 컴파일도 셋업했습니다. 그 결과로 다른 아키텍처에서 컴파일시 오류를 빠르게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데비안 CD/DVD 디렉터리 배치. Steve McIntyre가 woody(3.0) DVD jigdo 파일 전체 세트를 구했다고 알렸고 서버의 디렉터리 배치에 대해 궁금해했습니다. 그는 현존하는 jigdo 파일을 옮길 필요가 있는 특정 배치를 제안했습니다. Richard Atterer는 sarge 전체 DVD 이미지를 i386용으로만 cdimage 서버에서 구할 수 있으며 woody용도 구현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상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쓰고 있다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DWN을 계속 보고 싶은가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 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tt Black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