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비안 주간 뉴스 - 2004년 10월 19일

데비안 공동체를 위한 올해 41번째 데비안 주간 뉴스. Raphael Hertzog는 데비안에 관한 최초의 프랑스어로 된 을 써오고 있으며 이번에 나날이 성장해가는 프랑스어권 데비안 커뮤니티에 책의 샘플 챕터를 온라인으로 공개했습니다. Joey Hess는 전에 설치 리포트를 해주었던 사람들에게 다시 한번 설치 테스트를 도와줄 것을 요청 했고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많이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Carla Schroder는 시스템 복구에 사용되는 Knoppix의 사용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데비안 GIS 서브 프로젝트 출범. Francesco Lovergine은 새로운 데비안 서브 프로젝트로 DebianGis의 런칭을 알렸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지리 정보 시스템(GIS)의 사용자와 응용 프로그램을 담은 맞춤 데비안 배포판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코디네이션은 현재 Alioth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카데믹 프리 라이선스(Academic Free License). Carlos Laviola는 FIGlet 개발자들이 아티스틱 라이선스(Artistic License)에서 아카데믹 프리 라이선스 2.1로 변경할지 고려하고 있으며 이 라이선스가 DFSG-free인지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Andrew Suffield는 이 라이선스가 명백히 예전에는 non-free 였으며 문제의 소지가 있는 조항이 많다고 주장했습니다. MJ Ray는 해당 라이선스 하에서 표현에 대한 동의를 얻을 필요가 있는 조항은 DFSG에 대한 것뿐 아니라 데비안 미러에 대한 실질적 문제에 관해서일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뉴욕의 데비안. Benjamin Mako Hill은 뉴욕시의 데비안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이메일 리스트를 생성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리스트는 개발자들이 서로 만나는 일 혹은 키 사이닝 파티를 할 일정을 정할 때 사용될 것입니다. 다른 도시의 유사한 그룹은 비공식 데비안 위키기재되어 있습니다.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데비안 프로젝트. 데비안 프로젝트는 유럽의 몇 개 도시에서 열리는 일곱 개의 이벤트에 참석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지난 주말 이탈리아에서 미니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이번주에는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시스템즈 전시회에 참여합니다. 다음 주에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릴 Berlinux와 오스트리아의 그란쯔에서 열리는 OS 04에도 참석합니다. 데비안 관련 좌담회와 워크숍이 이 행사 기간 동안 열리게 될 것입니다.

Ubuntu 개발 모델. Michael Banck는 Ubuntu Linux가 어떻게 작업되고 있는지 한 눈에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데비안이 천여 명의 자원자를 갖고도 하지 못했던 일을 소규모의 작업 인력으로 해내도록 관리하고 중요 개발 영역에 대해 제시해왔습니다. Michael은 이 모든 작업을 업스트림으로 돌려놓을지, 다시 unstable로 가지를 쳐서 나올지, 직원들이 데비안의 비패키징 관련 작업에서 일하도록 할지 심사숙고하고 있습니다.

범용 XTerm으로 이동? Martin Krafft는 소프트웨어 안에다가 xterm을 하드코딩해 놓는 것에 유감스러워 했으며 alternatives 기반 접근 방법으로 이동해줄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Peter Eisentraut는 X 기반의 다른 터미널 에뮬레이터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조작할 수 없었기 때문에 명시적으로 xterm을 호출하는 스크립트를 써왔다고 언급했습니다. Frank Lichtenheld는 그러면 대신 x-terminal-emulator를 사용하지 않는 패키지들에 대해 버그 리포트를 제출하자고 제안했습니다.

ppp/ip-up 대 network/if-up. ppp/ip-up를 쓰느냐 network/if-up를 쓰느냐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이는 이 둘 모두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될 때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때문입니다. Marco d'Itri는 역사적인 이유를 들고 단지 PPP 인터페이스에 대해 관심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Thomas Hood는 실험적인 ifupdown는 현재 pppd가 재연결하면 "up" 스크립트들을 재동작하지 않는데 이는 PPP 메커니즘을 대치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펌웨어 없는 드라이버 패키징. Aurelien Jarno는 만약 바이너리만 있는 펌웨어가 포함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 패키지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궁금해했습니다. Marco d'Itri는 드라이버가 컴파일될 수 있고 펌웨어 없이 성공적으로 실행될 수 있다면 자유 소프트웨어이므로 main으로 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펌웨어가 로드되기 전까지는 하드웨어 장치가 제대로 동작할 수 없다고 해도 데비안은 장치를 배포하는 것이 아니라 드라이버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트레이드마크 다루기. Abiword에 대한 문제와 해당 개발자의 토론을 통해 Branden Robinson은 트레이트마크 저작권에 대한 데비안의 관계에 대해 요약해 주었습니다. 그는 데비안이 직면한 가장 큰 질문은 등록되어 있지 않고 언급되어 있지도 않은 상태에서 트레이트마크를 붙이는 기본적인 보호 정책이 DFSG가 방어하려 하는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고 결론내렸습니다.

보안 업데이트. 보안 문제가 있으니 다음 패키지를 설치했다면 여러분의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십시오.

새롭거나 주목할만한 패키지들. 다음 패키지들이 개발 버전 데비안 아카이브에 최근에 들어왔습니다.

DWN을 계속 보고 싶나요? 뉴스를 잘 만들게 도와주기 바랍니다. 데비안 공동체를 돌아보고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는 자원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기여 페이지를 살펴보고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dwn@debian.org로 여러분의 메일을 기다립니다.


이 뉴스를 매주 받아 보려면, debian-news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세요.

Back issues of this newsletter are available.

This issue of Debian Weekly News was edited by Matt Black, Andre Lehovich and Martin 'Joey' Schul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