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번역은 원문보다 오래되었습니다.

데비안 10 buster 릴리스

2019년 7월 6일

25달 동안 개발 후에 데비안 프로젝트는 새 안정 버전 10(코드명 buster)을 선물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5년간 지원될 데비안 보안 팀데비안 장기 지원팀 의 통합 작업 고맙습니다.

데비안 10 buster는 여러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과 환경과 함께 나옵니다. 아래 데스크톱 환경도 포함합니다:

이 릴리스에서는 GNOME은 Wayland 디스플레이 서버를 Xorg 대신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Wayland는 더 단순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보안에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Xorg 디스플레이 서버는 여전히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기본 디스플레이 관리자에서 사용자가 다음 세션의 디스플레이 서버로 Xorg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재현 가능한 빌드 프로젝트 덕분에, 데비안 10에 포함된 소스 패키지의 91% 이상이 비트마다 동일한 바이너리 패키지를 구축할 겁니다. 이것은 컴파일러를 조작하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악의적인 시도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중요한 검증 기능입니다. 미래 데비안 릴리스는 최종 사용자가 아카이브 내에서 패키지의 입증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툴과 메타데이터를 포함할 겁니다.

보안에 민감한 환경에서, 프로그램 기능을 제한하기 위한 필수 액세스 제어 프레임워크인 앱 AppArmor이 기본적으로 설치되고 활성화됩니다. 게다가, APT에서 제공하는 모든 방법(cdrom, gpgv 및 rsh 제외)은 선택적으로 seccomp-BPF 샌드박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T용 https 방법은 적절한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따로 설치할 필요 없습니다.

네트워크 필터링은 기본적으로 데비안 10 buster에서 nftables 프레임워크에 기초합니다. iptables v1.8.2부터 시작하는 이진 패키지는 iptables-nft 및 iptables-legacy 두 가지 iptables 명령줄 인터페이스 버전을 포함합니다. nftables 기반 변형은 nf_tables Linux 커널 하위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대체 시스템을 써서 변형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 7(코드명 wheezy)에서 처음 도입된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지원은 데비안 10 buster에서도 계속 크게 개선되고 있습니다. 보안 부팅 지원이 i386과 arm64amd64 아키텍처를 위해 이 릴리스에 포함되었으며 대부분의 안전 부트 가능 기계에서 동작해야 할 겁니다. 이는 사용자가 더 이상 펌웨어 구성에서 Secure Boot 지원을 비활성화할 필요가 없음을 뜻합니다.

cups와 cups-filters 패키지는 기본적으로 데비안 10 buster에 설치되며, 사용자에게 드라이버 없는 인쇄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네트워크 인쇄 큐와 IPP 프린터는 cups-browsed로 자동으로 설정 및 관리되며, 비자유 공급업체 인쇄 드라이버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 10 buster에는 업데이트된 수많은 소프트웨어 패키지(이전 릴리스의 모든 패키지의 62% 이상)가 포함되어 있으며,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패키지 선택과 그것의 전통적인 넓은 아키텍처 지원으로, 데비안은 다시 한번 보편적인 운영체제가 되겠다는 그 목표에 충실합니다. 데스크톱 시스템에서 넷북, 개발 서버에서 클러스터 시스템, 데이터베이스, 웹 및 스토리지 서버 등 다양한 사용 사례에 적합합니다. 데비안 아카이브의 모든 패키지에 대한 자동 설치 및 업그레이드 테스트와 같은 추가적인 품질 보증 노력은 buster가 사용자가 안정적인 데비안 릴리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높은 기대를 충족하도록 보장합니다.

전체 10개 아키텍처 지원: 64-bit PC / Intel EM64T / x86-64 (amd64), 32-bit PC / Intel IA-32 (i386), 64-bit little-endian Motorola/IBM PowerPC (ppc64el), 64-bit IBM S/390 (s390x), ARM 용, armelarmhf 오래된 그리고 좀 더 최근 32-bit 하드웨어, 추가로 arm64 64-비트 AArch64 아키텍처 용, 그리고 MIPS 용, mips (big-endian) 및 mipsel (little-endian) 아키텍처 32-비트 하드웨어용 및 mips64el 64-bit little-endian 하드웨어 용.

써보고 싶나요?

데비안 10 buster를 설치하지 않고 써보고 싶다면, 사용 가능한 라이브 이미지 중 하나를 써서 전체 운영 체제를 컴퓨터 메모리에 읽기 전용 상태로 로드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 이미지는 amd64i386 아키텍처에 제공되며 DVD, USB 스틱 및 넷부팅 설정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다양한 데스크톱 환경 중에서 시나몬, GNOME, KDE Plasma, LXDE, 마테, Xfce 및 새로운 buster, LXQt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ebian Live Buster는 표준 라이브 이미지를 다시 도입하므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없이 기본 데비안 시스템을 써볼 수도 있습니다.

운영 체제를 즐기는 경우 라이브 이미지에서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이미지는 Calamares 독립 설치 관리자 및 표준 데비안 설치 관리자가 포함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데비안 웹 사이트에서 릴리스 노트리이브 설치 이미지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비안 10 buster를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려면 다양한 설치 미디어 예를 들어, 블루레이 디스크, DVD, CD, USB 스틱 또는 네트워크 연결 등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데스크톱 환경 — Cinnamon, GNOME, KDE Plasma Desktop 및 Applications, LXDE, LXQt, MATE 및 Xfce — 이들 이미지를 통해 설치될 수 있을 겁니다. 게다가, 단일 디스크에서 선택한 아키텍처의 설치를 지원하는 다중 아키텍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부팅 가능한 USB 설치 미디어를 언제나 만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설치 가이드 참조).

클라우드 사용자를 위해 데비안은 가장 잘 알려진 많은 클라우드 플랫폼을 직접 지원합니다. 공식 데비안 이미지는 각 이미지 시장을 통해 쉽게 선택됩니다. Debian also publishes pre-built OpenStack images for the amd64 and arm64 architectures, ready to download and use in local cloud setups.

이제 76개 언어로 데비안을 설치할 수 있으며, 대부분 텍스트 기반 및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이미지는 bittorrent (권장 방법), jigdo, 또는 HTTP를 통해 지금 바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데비안 CD를 참조하십시오. 버스터는 곧 물리적 DVD, CD-ROM, 블루레이 디스크에서도 구입할 수 있을 겁니다. Debian on CDs for further information. Buster will soon be available on physical DVD, CD-ROM, and Blu-ray Discs from numerous vendors too.

데비안 업그레이드

이전 릴리스 데비안 9(코드명 stretch)에서 데비안 10으로 업그레이드는 apt 패키지 관리 툴에 의해 자동 처리됩니다. 항상 그렇듯이, 데비안 시스템은 어떠한 강제적인 다운타임 없이 고통 없이, 제 자리에서 업그레이드될 수 있지만, 가능한 문제에 대해서는 release notesinstallation guide를 읽는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릴리스 노트는 더욱 개선되어 릴리스 후 몇 주 내에 추가 언어로 번역될 겁니다.

데비안에 대해

데비안은 인터넷을 통해 공동작업을 하는 전 세계 수천 명의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개발된 자유 운영 체제입니다. 데비안 프로젝트의 주요 강점은 자원 봉사 기반, Debian Social Contract 및 Free Software에 대한 헌신, 그리고 가능한 최고의 운영 체제를 제공하겠다는 약속입니다. 이 새로운 릴리스는 그 방향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연락 정보

더 많은 정보는 데비안 웹 페이지 https://www.debian.org/를 방문하거나 <press@debian.org>에 메일을 보내세요